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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고의 학교"는 기조의 학교가 스스로 혁신이 가능한가, 한 사람의 힘으로 교육의 변화가 과연 가능한가, 어디서부터 혁신을 시작해야 하는가 등에 대한 해답을 찾기 위해 작가가 최고의 학교를 찾아 떠나는 여정을 시작한다. 전미 50주를 돌아다니면서 여러 학교를 방문하여 교육자들과 천 건이 넘는 회의를 했던 것을 바탕으로 아이들의 잠재력을 살리는 교육관형에 대한 내용을 담은 교육 관련 도서입니다.
"최고의 학교" Ted Dintersmith
제1장 "무엇이 아이들의 내일을 빼앗는가
전통적 학교와 그 환경"은 전통적인 교육 시스템의 한계와 문제점을 탐구하며, 더 나은 교육을 위한 새로운 접근 방식을 제시하는 내용을 다룹니다. 이 장에서는 전통적 학교의 구조와 환경이 어떻게 학생들의 창의성과 열정을 저해하는지를 다양한 사례와 인터뷰를 통해 소개하고 있습니다. 딘터스미스는 현대 사회에서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전통적 학교가 학생들에게 필요한 능력과 역량을 충분히 제공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합니다. 그는 학교에서 주로 강의와 시험 중심의 교육 방식이 학생들을 단순한 정보의 수용체로 만들어버리고, 자율성과 창의성, 문제 해결 능력을 저해한다고 주장합니다. 전통적인 학교 환경에서는 학생들이 주로 정해진 교과과정을 따라가며 지식을 습득하는 것이 강조됩니다. 이는 학생들의 호기심과 창의성을 억누르고, 학습을 단순한 작업으로 바라보게 만듭니다. 또한, 과도한 평가와 경쟁으로 인해 실패를 두려워하고 자신의 능력을 저하시키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딘터스미스는 전통적 학교가 학생들의 진정한 잠재력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으며, 새로운 아이디어와 비전이 필요하다고 주장합니다. 그는 프로젝트 기반 학습, 학생 주도 학습, 협력적 학습 등의 방법을 통해 학생들이 실제 세계의 문제를 다루며 실전 경험을 쌓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또한, 실패와 실험을 허용하는 환경을 조성하여 학생들이 더 큰 도전을 두려워하지 않고 자신의 능력을 발전시킬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고 말합니다. 이 장에서 딘터스미스는 전통적 학교 환경이 어떻게 학생들의 내재적인 동기와 창의성을 억누르는지를 명확하게 보여주며, 미래를 대비한 더 나은 교육 방식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그는 전통적인 학교의 한계를 극복하고 학생들이 미래 사회에서 성공적으로 살아갈 수 있는 능력을 키우기 위해 혁신적인 변화가 필요하다는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습니다.
제2장 "바람직한 학교상은 어떤 모습인가
가짜들 사이에서 진짜 황금 찾기"는 현대 교육의 목표와 가치를 탐구하며, 진정한 교육의 의미와 방향성에 대한 생각을 제시하는 내용을 다룹니다. 이 장에서는 교육의 본질을 바로잡고, 학생들의 성장과 발전을 위한 진정한 교육의 목표를 찾아가는 방법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딘터스미스는 현대 교육 시스템이 종종 잘못된 가치와 목표를 추구하고 있다고 지적합니다. 학교에서는 주로 성적인 성과와 경쟁력, 그리고 지식의 양적 습득이 중요시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딘터스미스는 이러한 가짜 가치들이 실제로 학생들의 성장과 발전을 저해하고, 진정한 교육의 목표를 왜곡시키는 결과를 가져온다고 주장합니다. 진정한 교육의 목표는 단순한 지식의 습득이나 시험 성적만이 아닙니다. 딘터스미스는 학생들이 문제를 해결하고, 창의적으로 사고하며, 협력하고, 자기 자신을 발전시키는 역량을 갖추도록 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주장합니다. 또한, 자기 주도적인 학습과 호기심을 키우며, 실패와 실험을 통해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진정한 교육의 목표라고 말합니다. 이 장에서 딘터스미스는 현대 교육의 가짜 가치와 목표를 비판하며, 진정한 교육의 목표를 다시 생각하고 찾아가는 과정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그는 교육이 학생들의 내재적인 동기와 역량을 발휘하며, 더 큰 의미와 목표를 찾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고 주장하며, 이를 통해 진짜 황금인 학생들의 성장과 발전을 실현할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제3장 "대학 입학인가, 삶의 준비인가
교육의 목적"은 대학 입학이나 학업 성취만을 중요시하는 전통적인 시각을 탐구하며, 교육의 목적은 어떤 것이어야 하는지에 대한 고찰을 다루고 있습니다. 이 장에서는 대학 입학의 중요성을 비판하고, 학생들이 실제로 어떤 능력과 역량을 갖춰야 하는지에 대한 관점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딘터스미스는 대학 입학이 높은 성적이나 명문 대학에 입학하는 것만을 목표로 삼는 것은 학생들의 성장과 발전을 제한하는 결과를 가져온다고 지적합니다. 전통적인 대학 입학 경쟁은 학생들이 시험 성적과 경력만을 강조하게 만들고, 창의성과 문제 해결 능력, 협력 능력 등이 부족해지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딘터스미스는 대학 입학보다는 학생들이 삶의 준비를 위한 능력과 역량을 개발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고 강조합니다. 그는 학생들이 현실 세계에서 직면하는 문제를 해결하고,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하며, 협력하고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하는 것이 교육의 목적이어야 한다고 말합니다. 또한, 실패와 도전을 통해 성장하며, 미래에 필요한 진정한 역량을 갖출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합니다. 이 장에서 딘터스미스는 대학 입학에만 집중하는 전통적인 시각을 비판하며, 교육의 목적은 더 큰 의미와 역할을 갖고 있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그는 학생들이 미래에 진출할 수 있는 역량과 자신감을 키우며, 삶의 다양한 도전에 대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교육의 목적이라고 강조하며, 이를 위해 학교와 교육 방식을 혁신해야 한다고 제시합니다.
제5장 "부모의 간섭이 아이의 행복을 앗아간다:
놓아주기의 필요성"은 학부모의 간섭이 학생들의 성장과 행복을 어떻게 저해하는지를 다루며, 부모의 놓아주기와 학생들의 자율성을 존중하는 중요성을 강조하는 내용을 다룹니다. 이 장에서는 학부모의 간섭이 어떤 방식으로 문제를 일으키는지를 분석하고, 부모와 교사, 학생들 간의 관계를 어떻게 조율해야 하는지에 대한 고찰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딘터스미스는 현대 학부모들이 종종 자녀의 학업과 활동에 간섭하는 경향이 있다고 지적합니다. 부모의 지나친 간섭은 학생들의 자율성을 저해하고, 실패를 허용하지 않는 환경을 조성할 수 있습니다. 이는 학생들이 자기 자신을 발전시키는 과정에서 중요한 실험과 도전의 기회를 상실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딘터스미스는 부모의 놓아주기와 자율성을 존중하는 것이 더 나은 교육 환경을 조성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말합니다. 학부모들은 자녀의 선택과 의사 결정에 존중하고, 실패를 허용하며 성장의 기회로 여기는 태도를 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합니다. 또한, 학부모와 학교, 교사들 간의 협력과 소통이 필요하며, 자녀의 발전을 위해 함께 노력하는 팀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고 설명합니다. 이 장에서 딘터스미스는 학부모의 간섭이 어떻게 학생들의 성장과 행복을 저해하는지를 분석하며, 부모의 놓아주기와 자율성을 존중하는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그는 부모와 교육자, 학생들 간의 협력과 소통이 필요하며, 자녀의 발전과 행복을 위해 함께 노력하는 방식을 모색해야 한다고 제시합니다.
제가 관심있는 분야만 요약해 보았습니다. 나머지 부분은 한번 읽어보시길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