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회의를 해요 지도방법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먼저 단원의 개관, 계열, 차시 학습 목표와 성격, 평가 계획과 역량에 대해 알아봅시다. 학생들을 지도할때 작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단원의 개관
이 단원은 회의 절차와 규칙을 익혀 회의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이 목적이다. 처음에는 학생 각자가 회의를 한 경험을 떠올리게 하고, 학급 회의 같은 공식적인 말하기 상황에 필요한 회의 절차와 규칙을 익히도록 한다. 또 학생들이 서로 협의해 회의 주제를 선정하는 과정에 역동적으로 참여하도록 하고 학생 각자가 회의 주제에 맞게 말할 내용을 준비한 것을 예의를 지켜 말하도록 안내한다. 이 단원의 학습으로 학생들은 회의 절차와 역할을 익히고, 회의 주제에 맞게 말할 내용을 준비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또 절차와 규칙을 지켜 회의에 참여함으로써 민주적인 의사 결정 과정에서 자신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얻을 수 있다. 이 단원의 국어과 교과 역량은 ‘공동체·대인 관계 역량’이다. 사회자, 회의 참여자, 기록자의 역할을 다양하게 수행하고 주제를 바꾸어 가며 회의를 함으로써 공동체·대인 관계 역량을 기르도록 한다.
계열
선수 학습 | 본학습 | 후속 학습 |
‧ 글을 읽고 의견을 파악할 수 있다.(3-1, 8단원) | ‧ 회의 절차와 규칙을 알고 회의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 | ‧ 토의의 절차와 방법을 알고 토의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5-1, 6단원) |
이 단원의 주요 학습은 학생이 회의 절차와 규칙을 익혀 회의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이다. 이 단원의 선수 학습은 3학년 1학기 8단원에서 학습한 ‘글을 읽고 의견을 파악할 수 있다.’이다. 선수 학습에서 학습한 의견에 대한 자신의 생각 표현하기에 이어, 이 단원에서는 공식적인 말하기를 위해 주제에 맞게 말할 내용을 쓰는 활동에 초점을 두어 지도한다. 이 단원과 관련된 후속 학습으로는 5학년 1학기 6단원에서 ‘토의의 절차와 방법을 알고 토의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기’를 학습한다.
차시 학습 목표와 성격
평가 계획
- 학생들이 직접 경험했던 회의를 떠올려 발표한 뒤에 회의 진행에 필요한 절차와 규칙을 찾도록 한다.
- 회의 주제에 맞게 말할 내용을 썼는지 자기 평가와 동료 평가를 활용해 피드백의 기회를 제공한다.
- 절차와 규칙을 지키며 회의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지 교사가 관찰하고 동료 평가를 한다.
교과 역량
이 단원은 공동체·대인 관계 역량을 기를 수 있는 학습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재 측면에서는 3~4차시에서 학급 회의록으로 회의 절차와 규칙을 생각하고 사회자, 회의 참여자, 기록자의 역할을 익히도록 한다. 그리고 활동 측면에서는 5~6차시에서 회의 주제를 정해 다양한 의견과 근거를 들어 자신의 생각을 준비하도록 구성한다. 7~8차시에서는 절차와 규칙을 지키며 회의하는 활동을 한다. 학생들은 이 과정에서 상대의 의견을 경청하고 존중하는 자세가 필요함을 알게 될 것이다. 그리고 학생들은 이런 학습 경험을 확대해 주변의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회의를 하여 의견을 조율하려는 태도와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려는 능력을 갖춤으로써 미래 사회에 적합한 공동체·대인 관계 역량을 키워 나갈 것이다.
지도시 유의점
- 이 단원의 궁극적인 목적은 주제에 맞는 의견을 제시하며 절차와 규칙을 지켜 회의에 참여하는 데 있다. 학습자가 겪을 수 있는 일상적 문제 가운데에서 회의 주제를 채택하고, 적절한 근거를 들어 의견을 제안하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경청하며 자신의 의견과 다른 사람의 의견을 비교하도록 한다.
- 직접 회의를 수행해 보며 회의가 일정한 절차와 방법에 따라 진행됨을 경험하고, 회의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도록 한다.
- 학생들이 회의를 하거나 회의하는 모습을 본 경험을 바탕으로 하여 회의에 필요한 역할과 절차, 규칙 등을 자연스럽게 찾도록 이끄는 것도 좋다.
- 사회자, 기록자, 회의 참여자로 역할을 서로 바꾸어 학급 회의를 진행한다면 학생들의 흥미가 높아질 것이다.
- 학생들이 회의 주제를 함께 정하는 과정에서 공동체·대인 관계 역량을 기르고, 의견과 근거를 생각하며 회의 주제에 맞게 말할 내용을 쓴 뒤, 자기 평가와 동료 평가를 하여 비판적·창의적 사고 역량을 함양하도록 지도해야 한다.
- 회의에서 정한 주제와 실천 사항들이 꾸준히 지켜지도록 학생 모두가 노력한다면 회의 활동이 학생들에게 더 유의미한 활동으로 남을 것이다.
- 학급 회의라고 하면 각 부서별로 실천 내용을 발표하고 반성하는 단계도 고려할 수 있다.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국어과 지도방법 작품을 보고 느낌을 나누어요 (0) | 2023.06.29 |
---|---|
국어과 지도방법 이런 제안 어때요 (0) | 2023.06.28 |
국어과 지도방법 작품을 보고 느낌을 나누어요 (0) | 2023.06.21 |
국어과 지도방법 자신의 경험을 글로 써요 (0) | 2023.06.20 |
국어과 지도방법 작품을 보고 느낌 나누기 (0) | 2023.06.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