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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제안 어때요 지도 방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단원의 개관, 계열, 차시 학습 목표와 성격, 평가 계획과 역량에 대해 알아봅시다. 학생들을 지도할때 작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단원의 개관

이 단원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자신의 의견이 드러나게 제안하는 글을 쓰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 목적이다. 이를 위해 먼저 제안하는 글의 특성을 알고 문제 상황, 제안하는 내용, 그런 제안을 하는 까닭을 생각하도록 한다. 그리고 제안하는 글을 쓰는 방법과 과정을 익혀 글에 들어갈 내용을 생성하고 정리해 본다. 정리한 내용을 바탕으로 하여 자신의 의견이 들어간 글을 쓰고 실제로 제안해 보는데, 그 과정과 결과를 발표해 서로 공유하고 발전·심화하도록 했다. 또 문장의 짜임을 탐색해 문장은 ‘(누가/무엇이)+(어찌하다/어떠하다)’로 이루어짐을 알도록 했다. 이 단원의 활동으로 학생들은 문제의식을 가지고 주변의 국어 현상을 비판적으로 관찰하게 된다. 또 창의적인 사고 과정을 거쳐 문제를 해결할 효과적인 방법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제안하는 글을 온전히 쓰기 위해 문장의 짜임을 이해하고 자신의 의견을 정확하게 표현하고자 노력하는 태도를 지니게 될 것이다. 이 단원의 국어과 교과 역량은 ‘비판적·창의적 사고 역량’이다. 여러 문제 상황을 주체적인 관점에서 해석하고, 독창적이면서도 설득력 있는 해결 방안을 제안하는 능력을 기르게 한다.

계열

이 단원의 주요 학습은 문제 상황을 비판적 관점으로 해석하고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을 향상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제안하는 글의 특성을 이해하고 문장의 짜임에 맞게 글을 쓰도록 했다. 이 단원과 관련된 선수 학습으로는 3학년 1학기 8단원에서 글을 읽고 글쓴이의 의견을 파악하는 학습을 했다. 후속 학습으로는 4학년 2학기 8단원에서 글쓴이의 의견이 적절한지 생각하며 글을 읽고 쓰는 학습을 한다.

차시 학습목표와 성격

 

평가 계획

  • 제안하는 글의 특성을 알고 문제 상황 속에서 적절한 해결 방안을 제안할 수 있는지 평가한다.
  • 제안하는 글을 쓰는 방법과 과정을 익혀 제안하는 글을 쓸 수 있는지 평가한다.
  • 문장의 짜임을 생각하며 바르고 정확한 문장으로 표현할 수 있는지 평가한다.

역량

이 단원은 비판적·창의적 사고 역량을 기를 수 있는 학습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재 측면에서는 4~5차시의 「1리터의 생명」으로 물 부족 현상을 비판적 관점으로 바라보게 한다. 활동 측면에서는 6~7차시에서 우리 주변에서 해결했으면 하는 문제를 찾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창의적인 해결 방법을 제안하도록 한다.

지도시 유의점

  • 제안하는 글의 짜임을 단순히 암기하는 것이 아니라 글의 내용으로 제안하는 글의 특성을 알도록 지도한다.
  • 자신의 제안이 한 편의 글쓰기 활동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생활 속에서 실천될 수 있음을 경험하도록 지도한다.
  • 해결할 문제에 자신의 의견을 내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것이 실천할 수 있는 일인지 고려하도록 지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 문제 상황의 해결 방법에 대한 학생들의 여러 가지 아이디어를 적극 수용하되, 알맞은 까닭을 꼭 함께 말하도록 한다.
  • 글을 쓰는 과정을 분절적으로 인식하지 않도록 주의하고, 글을 한 편 쓰는 과정을 인식하도록 안내한다.
  • 학생들이 자신의 아이디어만 고집하지 않도록 여러 가지 토의 방식을 활용해 의견을 비교할 시간을 제공하도록 한다.
  • 사회적인 문제만이 아니라 주변 친구나 가족의 고민에 대해서도 적절한 제안을 해 줄 수 있는 배려하는 마음을 가지도록 한다.
  • 독자를 고려해 알맞은 낱말이나 표현을 사용하도록 지도한다.
  • 의미가 불분명하거나 모호한 문장을 쓰지 않게 문장의 짜임에 주의하도록 지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