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작품을 보고 느낌을 나누어요 단원의 개관, 계열, 차시 학습 목표와 성격, 평가 계획과 역량에 대해 알아봅시다. 학생들을 지도할때 작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개관
이 단원의 개관을 알아봅시다. 학생들이 알맞은 표정, 몸짓, 말투를 생각하며 작품을 감상하도록 하는 것이 목적 이다. 학생들이 음성 매체나 영상 매체 등 다양한 매체를 보거나 듣고 생각이나 느낌을 나누면서 효과적으로 자신의 생각을 전달하도록 구성했다. 또 만화와 만화 영화를 보면서 인물의 표정, 몸짓, 말투를 보고 반언어적 표현과 비언어적 표현의 특성과 효과를 이해하도록 했다. 이 단원의 활동으로 학생들은 표정이나 손짓, 몸짓은 물론 눈빛, 시선과 같은 비언어적 표현을 주의 깊게 살펴보고 일상생활에 어울리는 표정과 말투로 대화에 참여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만화 영화와 같은 영상 자료에 등장하는 인물의 경우, 반언어적 표현과 비언어적 표현을 과장되게 연출하는 경우가 있는데 학생들이 그러한 효과를 하나의 장르적 특성으로 이해하도록 한다. 이 단원의 국어과 교과 역량은 ‘의사소통 역량’이다. 이 단원의 활동으로 학생들은 상대의 말을 정확히 이해하고, 자신이 전하고자 하는 바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의사소통 역량을 신장하게 된다. 또 작품 속 인물의 표정, 몸짓, 말투에 주목함으로써 작품을 더욱 풍성하게 이해하고 즐길 수 있게 된다.
계열
선수 학습 | 본학습 | 후속 학습 |
‧ 인물의 말과 행동을 상상하며 이야기를 즐길 수 있다. (1-2, 10단원) ‧ 인물의 모습을 상상하며 이야기를 듣거나 읽고, 일이 일어난 차례대로 말할 수 있다. (2-2, 7단원) |
‧ 인물에게 알맞은 표정, 몸짓, 말투를 생각하며 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 | ‧ 만화를 보고 생각과 느낌을 나타낼 수 있다. (4-1, 10단원) ‧ 만화 영화나 영화를 감상하고 이어질 내용을 상상할 수 있다. (4-2, 1단원) |
이 단원의 주요 학습은 알맞은 표정, 몸짓, 말투를 생각하며 작품을 감상하는 것이다. 1학년 2학기 10단원과 2학년 2학기 7단원에서는 인물의 모습과 행동을 상상해 이야기를 즐기는 활동을 했다. 이 단원에서는 인물에게 알맞은 표정, 몸짓, 말투를 생각하며 작품을 감상하고, 자신의 생각을 알맞은 표정, 몸짓, 말투로 표현하도록 했다. 후속 학습으로는 4학년 1학기 10단원에서 만화를 보고 생각과 느낌을 나타내기와 4학년 2학기 1단원에서 만화 영화나 영화를 감상하고 이어질 내용을 상상하기를 학습하게 된다.
단원 및 차시 학습 목표와 성격
단원 | 단원 학습 목표 |
차시 학습 목표 | 학습 성격 | 『국어 활동』 연계 |
1. 작품을 보고 느낌을 나누어요 | 인물에게 알맞은 표정, 몸짓, 말투를 생각하며 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 | 1~2. 표정, 몸짓, 말투에 주의하며 말하면 좋은 점을 안다. | 준비 학습 | |
3~4. 만화 영화를 보고 표정, 몸짓, 말투의 특징을 안다. | 기본 학습 | ○ | ||
5~6. 인물의 말과 행동을 실파며 만화 영화를 감상할 수 있다. | 기본 학습 | |||
7~8. 인물에게 알맞은 표정, 몸짓, 말투를 생각하며 작품을 읽고 대화를 나눌 수 있다. | 기본 학습 | ○ | ||
9~10. 이야기 극장을 만들 수 있다. | 실천 학습 |
평가계획
- 만화 영화를 감상하고 인물의 표정, 몸짓, 말투의 특징을 말해 보도록 한다.
- 일상에서 흔히 있을 수 있는 상황을 설정하고 알맞은 표정, 몸짓, 말투로 친구와 역할극을 해 보도록 한다.
- 이야기의 인물이 되어 실감 나게 표현하는 활동에 얼마나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태도로 참여 하는지 살핀다.
역량
이 단원에는 전반적으로 의사소통 역량이 반영되어 있다. 제재 측면에서는 3~4차시와 5~6차시에 재미와 감동이 느껴지는 만화 영화 「장금이의 꿈」과 「미미 언니 자두」를 감상하고 느낀 점을 친구들과 함께 나누게 했다. 특히 인물의 표정, 몸짓, 말투에 주의하며 작품을 감상하고 몸으로 직접 표현하는 기회를 가지도록 했다. 활동 측면에서는 9~10차시에 이야기 극장 만들기를 하며 문학의 즐거움과 가치를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또 일상생활에서 이야기나 만화 영화를 감상하는 안목을 기르고, 작품을 보고 감상을 자유롭게 표현하며 다른 사람들과 즐겨 소통하는 태도를 지니도록 했다.
지도시 유의점
- 이 단원에서는 반언어적 표현과 비언어적 표현의 효과를 이해하고 활용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지만, 반언어적 표현과 비언어적 표현만으로는 온전한 의사소통을 할 수 없다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 반언어적 표현과 비언어적 표현은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돕는 유용한 방법이지만, 언어로 소통하는 것이 중요함을 항상 인식하도록 해야 한다. 따라서 반언어적 표현과 비언어적 표현만을 분리해 지도하거나 그 중요성을 지나치게 부풀려서 지도하지 않도록 주의해야한다.
- 만화 매체도 반언어적 표현과 비언어적 표현의 특성이 나 효과를 파악하는 데 매우 유용하다. 그러나 만화 매 체에서는 반언어적 표현과 비언어적 표현이 지나치게 과장되어 표현된다는 점을 학생들이 인식하도록 다양 한 예를 들어 제시해 주는 것이 좋다.
- 학생들이 흥미를 느끼는 만화 영화를 수업 자료로 활용 할 수 있다. 이때에는 저작권 등을 고려해 일부분을 발췌해 수업 자료로 활용해야 한다.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국어과 지도방법 이런 제안 어때요 (0) | 2023.06.28 |
---|---|
국어과 지도방법 회의를 해요 지도 방법 (0) | 2023.06.27 |
국어과 지도방법 자신의 경험을 글로 써요 (0) | 2023.06.20 |
국어과 지도방법 작품을 보고 느낌 나누기 (0) | 2023.06.20 |
국어과 지도방법 시나 이야기 읽기 지도법 (0) | 2023.06.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