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자신의 경험을글로 쓰요 지도법을 알아봅시다. 먼저 단원의 개관, 계열, 평가 계획 및 지도시 유의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내용의 잘 확인하셔서 학생들 지도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개관

이 단원은 자신의 인상적인 경험을 되돌아보고 글을 쓰는 것이 목적이다. 쓰기는 자신의 내면을 표현하는 의사소통 활동이다. 이 단원에서는 자신의 경험에서 인상 깊은 일을 찾고, 그것을 글로 표현해 봄으로써 자신을 표현하는 글을 써 보는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했다. 이 단원의 활동으로 학생들은 자신이 경험한 일을 다양한 관점에서 되돌아보고 바르게 글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르게 된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은 자기 정체성을 확인하고 이해할 수 있으며 자기 표현적 글쓰기 능력을 신장할 수 있다. 이 단원의 국어과 교과 역량은 ‘자기 성찰·계발 역량’이다. 학생들은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하여 쓰기 상황과 독자를 고려한 효과적인 표현 방법을 익히고 글로 쓸 수 있다. 이 단원은 체험한 것 말하기, 글로 표현하기와 같은 활동으로 자신을 돌아보며 자기 성찰·계발 능력을 향상하는 데 주안점을 두었다.

계열

이 단원의 주요 학습은 띄어쓰기 방법을 알고 인상 깊은 경험을 글로 쓰는 것이다. 3학년 1학기에서는 전하고 싶은 마음을 담아 편지를 쓰는 활동을 했다. 이 단원에서는 1학기에 배운 것을 바탕으로 하여 자신의 경험에서 인상 깊은 경험을 글로 쓰는 활동을 하고 띄어쓰기를 바르게 하는 방법을 익히고 경험해 볼 수 있도록 했다. 후속 학습에서는 4학년 1학기에 다른 사람의 마음을 고려하며 자신의 생각을 글로 쓰는 학습을 한다.

쓰기[403-01] 쓰기[403-02] 문법[404-04]
중심 문장과 뒷받침 문장을 갖추어 문단을 쓴다. 시간의 흐름에 따라 사건이나 행동이 드러나게 글을 쓴다. 높임법을 알고 언어 예절에 맞게 사용한다.
국어 자료의 예


자신의 경험이 드러난 이야기
경험한 일을 재미있게 표현한 만화 및 애니메이션 자료
다양한 띄어쓰기가 제시된 글

 
선수 학습 본학습 후속 학습
전하고 싶은 마음을 담아 편지를 쓸 수 있다. (3-1, 4단원)

인상 깊은 경험을 글로 쓸 수 있다. 사전을 활용해 낱말의 뜻을 찾아볼 수 있다. (4-1, 7단원)
자신의 생각과 느낌이 잘 드러나게 말할 수 있다.(4-1, 3단원)

 

평가 계획

  • 자신이 경험한 인상 깊은 일로 글을 써 보도록 한다.
  • 바른 띄어쓰기 방법을 익히고 쓰기에 적용할 수 있는지 확인한다.
  • 체험하고 느낀 바를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참여 태도로 다양하게 제시하는지 살핀다.

국어과 교과 역량

이 단원에는 자기 성찰·계발 역량이 반영되어 있다. 제재 측면에서는 3~4차시에 인상 깊은 경험을 표현한「동생이 아파요」를 읽고, 자신의 경험에서 인상 깊은 일을 찾아 정리하는 활동을 해 보도록 했다. 활동 측면에서는 8~9차시에 우리 반 소식지를 만들어 인상 깊은 경험에 대한 서로의 생각이나 느낌을 공유하는 활동을 해 보도록 했다. 이를 통해 자신의 경험을 반성하며 자기 정체성을 확인하고 타인과 교류하며 자기 성찰·계발 역량을 기르도록 했다.

지도시 유의점

  • 단원 도입 및 준비 학습에서 학생이 자신의 다양한 경험을 떠올릴 수 있도록 자연, 사물, 특정 사건 따위 를 예로 제시한다.
  • 여러 사례를 보며, 다양한 상황에서 어떤 마음을 표현했는지 살펴보도록 지도한다.
  • 학생들이 자신의 마음을 표현하며 글을 쓰는 것에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한다.
  • 자신의 경험을 되돌아보고 반성해 봄으로써 자기 정체성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한다.
  • 자신을 표현하는 활동을 하면서 의사소통 능력을 신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표현 방법을 제시한다.
  • 글쓴이의 마음이 잘 표현된 다양한 글을 읽어 보도록 안내한다.
  • 의사소통을 원활히 하려면 띄어쓰기를 올바로 해야 한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자신의 마음을 표현하는 글은 자신을 되돌아보고 다른 사람에게 자신을 알릴 수 있는 표현 수단이라는 것 을 이해하도록 지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