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교육

문장 부호 지도 방법

BingGo2024 2023. 6. 6. 00:56

문장 부호 지도 방법

문장 부호를 사용해 문장을 쓰고, 문장의 내용을 분명하게 나타낼 수 있는 능력 지도 방법

 

개관

 

이 단원은 알맞은 문장 부호를 사용해 문장을 쓰고, 문장의 내용을 분명하게 나타낼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데 목적이 있다. 이 단원에서는 문장 부호의 쓰임을 알고 문장 부호를 포함한 문장을 바르게 쓰는 활동에서부터 자세한 내용이 드러나게 문장을 만드는 활동을 중점적으로 다른다. 단원의 학습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제시된 낱말로 문장 만들기, 문장 부호의 쓰임에 맞게 문장 쓰기, 장면을 자세한 문장으로 나타내기, 받침에 주의하며 문장 쓰기, 이야기 속 인물에게 하고 싶은 말을 문장으로 쓰기 등의 활동을 구성했다.

이 단원의 활동을 통해 학생들은 문장 부호의 쓰임에 맞게 문장을 구성하는 능력을 기르고, 자신의 생각을 적절한 문장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익힐 수 있다.

이 단원의 국어과 교과 역량은 의사소통 역량이다. 이 단원에서는 주어진 상황에 알맞은 문장을 만들고,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문장으로 나타내는 활동을 한다. 이를 통해 다양한 형태의 문장을 쓰는 방법을 익히고, 의사 표현 능력을 기르며 학생들의 의사소통 역량을 기르고자 한다.

계열

쓰기[203-02] 문법[204-03]
자신의 생각을 문장으로 표현한다. 문장에 따라 알맞은 문장 부호를 사용한다.
국어 자료의 예
친숙하고 쉬운 낱말과 문장, 짧은 글
선수 학습 본 학습 후속 학습
문장을 읽고 쓸 수 있다.
(1-1, 7단원)
자신의 생각을 문장으로 표현할 수 있다. 꾸며 주는 말을 사용해 생각이나 느낌을 자세하게 나타낼 수 있다.(2-1, 9단원)

이 단원의 주요 학습은 문장 부호의 쓰임 익히기 및 자세한 내용이 드러나는 문장 쓰기이다. 이 단원에서는 생각을 문장으로 표현할 때 의미를 정확히 표현하고 내용을 풍부하게 만드는 능력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이 단원의 선수 학습으로는 1학년 1학기 단원에서 주어진 상황에 따라 문장을 만드는 학습을 했다. 그리고 후속 학습으로는 2학년 1학기 단원에서 꾸며 주는 말을 넣어 문장 표현 능력을 신장하게 된다. 이러한 계열에서 이 단원은 자신의 생각을 문장으로 표현하기 위해 문장 부호의 쓰임을 알고 활용하며 문장의 내용을 자세하고 분명하게 표현하는 활동에 주안점을 둔다.

평가 계획

  • 큰따옴표와 작은따옴표의 쓰임을 알고, 문장 부호를 알맞게 사용해 문장을 쓸 수 있는지 평가한다.
  • 자신의 생각을 문장으로 적절하게 나타낼 수 있는지 평가한다.
  • 문장의 내용을 자세하고 분명하게 나타내기 위해 적절한 수식어를 사용할 수 있는지 평가한다.

역량

이 단원에는 의사소통 역량을 신장하기 위한 기초 학습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상황에 알맞은 문장을 만들고, 생각을 문장으로 표현하는 활동은 의사소통 능력을 길러 주는 데 도움이 된다. 제재 측면에서는 3~4차시에서 글을 읽고 문장 부호를 활용해 생각을 문장으로 표현하는 방법을 익힌다. 11~12차시에서 이야기를 읽고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문장으로 표현해 봄으로써 의사소통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구성했다. 그리고 활동 측면에서는 5~6차시와 7~8차시에서 주어진 상황에 맞게 자신의 생각을 다양하게 나타내며 문장을 구성하는 능력을 기르고 다양한 의사소통을 해볼 수 있도록 구성했다.

지도상 유의점

  • 이 단원에서는 문장 부호의 쓰임(큰따옴표, 작은따옴표)과 꾸며 주는 말을 넣은 문장 표현을 함께 지도한다. 두 가지 학습 요소를 무리하게 통합해 지도하지 않도록 한다.
  • 문장 부호 쓰기의 경우, 이전 단원에서 학습한 쉼표, 마침표, 물음표, 느낌표와 함께 새로운 문장 부호인 큰따옴표와 작은따옴표의 쓰임을 지도하고 있다. 내용 요소가 많아 생길 수 있는 혼란을 최소화하도록 주의한다.
  • 문장 부호의 쓰임을 지도할 때에는 학생들이 이해할 수 있는 수준에서 가능한 한 많은 문장을 예로 제시해 문장 부호의 다양한 사용 방법을 익힐 수 있도록 안내한다.
  • 1학년 1학기 8단원의 내용과 비슷한 활동 위주로 진행할 경우, 학습자의 입장에서 자칫 반복 학습으로 느껴질 가능성이 있으므로 이전 단원과의 위계를 잘 고려해 학습계획을 수립하도록 한다.
  • 문장 생성 능력은 학습자에 따라 개인차가 크므로, 너무 쉽거나 너무 어려운 수업이 되지 않도록 학습자의 수준에 각별히 주의한다.
  • 자신의 생각이 담긴 문장을 쓸 때 하나의 정답을 강요하지 말고, 학생들의 생각에 타당한 까닭이 있고 문장의 짜임에 문제가 없다면 인정해 주는 분위기를 만들어 나간다.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바른자세로 말하기 지도 방법  (0) 2023.06.07
문장으로 표현하기 지도 방법  (0) 2023.06.07
흉내내는 말 지도 방법  (0) 2023.06.05
책읽기의 즐거움 지도 방법  (0) 2023.06.05
그림일기 지도법  (1) 2023.05.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