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바른 자세로 말하기 지도 방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개관
이 단원은 듣기와 말하기를 할 때 가져야 할 바른 태도와 자세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는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는 데 목적이 있다. 이 단원에서는 듣기․말하기를 할 때 바른 태도와 자세를 가져야 하는 까닭을 학습하고 바른 태도와 자세를 실천해 보는 활동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또 잘하는 것을 자신 있게 말하는 활동을 통해 듣기․말하기 활동을 통합적으로 학습해 보는 확장 활동을 포함하고 있다. 이 단원의 활동을 통해 학생들은 바른 자세와 태도로 듣기․말하기를 해야 하는 까닭을 알 수 있다. 잘하는 것을 자신 있게 말하는 활동을 함으로써 자신 있게 말하고 바르게 듣는 태도를 실천할 수 있다. 나아가 실제 의사소통 상황에서도 바르게 듣고 자신 있게 말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이 단원의 국어과 교과 역량은 ‘공동체․대인 관계 역량’이다. 이 단원에서는 들을 때의 예절, 바른 자세로 이야기 듣기, 듣는 사람을 바라보며 자신 있게 말하기 등의 활동을 통해 공동체․대인 관계 역량을 향상하고자 한다.
계열
이 단원의 주요 학습은 바른 자세로 자신 있게 말하는 것이다. 바른 자세로 말하는 것뿐만 아니라, 바르게 듣는 태도, 느낌을 살려 이야기를 읽어 주는 방법을 알고 실천해 보기 위한 단원이다. 1학년 1학기 1단원에서는 바르게 듣고, 읽고, 쓰는 방법을 학습했다. 그리고 2학년 1학기 2단원에서는 여러 사람 앞에서 바른 자세로 자신 있게 말하는 태도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이러한 계역에서 이 단원은 듣기․말하기의 바른 태도와 자세를 알고 실천해 보는 활동에 주안점을 둔다.
평가 계획
- 바르게 듣고, 자신 있게 말하는 것이 중요한 까닭을 알 수 있도록 평가한다.
- 자신이 잘하는 것을 말해 보는 활동을 통해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는지, 바른 자세로 들을 수 있는지 평가한다.
- 실제 의사소통 상황에서 바르게 듣고 자신 있게 말하는 태도가 습관화되도록 평가한다.
역량
이 단원에는 공동체․대인 관계 역량을 신장하기 위한 학습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단원의 활동과 제재 학습을 하여 구성원의 다양성을 존중하고 상호 협력하며 관계를 맺는 능력을 향상할 수 있다. 제재 측면에서는 3~4차시에서 이야기를 들을 때의 바른 자세에 대해 생각해 본다. 7~8차시에서는 느낌을 살려서 친구들에게 이야기를 읽어 주는 학습을 하도록 구성했다. 그리고 활동 측면에서는 5~6차시와 9~10차시에서 자신이 하고 싶은 말을 자신 있게 해 보는 활동을 통해 바른 자세와 태도로 듣고 말하는 것을 통합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지도상 유의점
- 자신 있게 말하고 바르게 듣는 태도가 중요한 까닭을 교사가 설명하기보다는 학생들의 경험에서 스스로 찾아낼 수 있도록 유도한다.
- 교과서 구성상 듣기 학습과 말하기 학습이 분절되어 있으나, 실제 언어생활에서 듣기․말하기는 통합되어 이루어진다. 따라서 학습 목표에만 국한해 수업을 진행할 것이 아니라 듣기 학습에서 말하기를, 말하기 학습에서 듣기를 함께 학습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자신의 꿈이나 잘하는 것을 소개할 때에는 말하는 내용도 중요하지만, 자신 있게 말하는 태도에 더 중점을 두어 지도한다. 특히 말하기에 소극적인 학생일수록 말하는 경험 자체를 칭찬해 주어 말하기에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 듣기․말하기 학습을 위한 제재로 다양한 이야기가 도입되어 있다. 자칫 문학 작품이 학습을 위한 도구 로 전락할 우려가 있으므로 작품 자체에 대한 이해와 감상도 필요하다.
- 교과서에 제시된 작품 외에 학급에서 학생들의 공통적인 관심을 끌어올 수 있는 작품이나 언어 상황 을 다양하게 활용하도록 한다. 이때 아이들의 생활과 친숙한 소재나 언어 상황을 선정하는 것이 좋다.
- 이 단원의 목적은 바른 자세로 자신 있게 말하며 듣는 능력을 길러 주는 것이다. 수업 상황뿐만 아니라 일상 언어생활에서도 듣기․말하기 태도를 바르게 형성할 수 있도록 계속 관심을 가져야 한다.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요한 내용 찾기 (0) | 2023.06.12 |
---|---|
고운말 사용 지도법 (1) | 2023.06.12 |
문장으로 표현하기 지도 방법 (0) | 2023.06.07 |
문장 부호 지도 방법 (0) | 2023.06.06 |
흉내내는 말 지도 방법 (0) | 2023.06.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