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교육

그림일기 지도법

BingGo2024 2023. 5. 30. 11:28

그림일기 쓰기 지도방법

개관

단원은 하루에 겪은 일 가운데에서 기억에 남는 일을 그림일기로 쓰는 능력을 기르는 데 목 적이 있다. 학생들은 수없이 많은 하루하루를 보내지만 대부분의 일상을 그냥 흘려보내는 경우 가 많다. 그러나 실제로 하루하루는 저마다 다른 날이며, 그날의 중요한 일은 모르는 사이에 삶 에 큰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무의미해 보이는 일상에서 중요한 사건을 찾아 그것에 대한 깊이 있는 생각을 그림과 글로 남기는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일이다. 이 단원에서는 하루를 돌아보고 하루 중에서 기억에 남는 일을 떠올려 그림일기를 쓰는 활동 을 중점으로 한다. 이와 더불어 기록하는 습관을 함께 지도해 자신의 귀중한 생각이나 느낌, 다 른 사람과의 약속이나 꼭 해야 할 일을 기록해 둘 수 있는 생활 태도를 지도하도록 한다. 일기 역 시 자기 생활의 기록이며, 자기 자신을 이해하고 자신과 관계를 맺고 있는 사람들이나 사회에 대 한 긍정적 시선을 길러 주기 위한 도구가 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이 단원의 국어과 교과 역량은 자기 성찰 계발 역량이다. 이 단원에서는 자신의 하루 일과를 돌아보고 그중에 기억에 남는 일을 떠올려 그림일기를 쓰는 활동을 통해 자기 성찰계발 역량을 신장하고자 한다.

 

계열

단원의 주요 학습 내용은 학생들이 자신이 겪은 일 가운데에서 중요한 일화를 골라 그림일 기를 쓰는 활동이다. 그림일기를 쓰기 위해서는 그림으로 나타낼 장면을 선정해 간단히 표현할 수 있어야 하고, 있었던 일을 문장으로 나타낼 수 있어야 한다. 1학년 1학기 7단원에서 그림을 보 고 문장을 만드는 활동을 했으므로, 글과 그림을 연관시켜 표현하는 데 무리가 없을 것으로 생각 된다. 또, 그림을 그릴 때에는 과도하게 완성도 높은 것을 요구하지 않도록 한다. 그림일기를 쓸 수 있는 능력을 바탕으로 하여 1학년 2학기 7단원에서는 겪은 일을 간단한 글로 표현하는 학습으 로 심화발전되도록 한다.

 

평가 계획

  • 일상적으로 반복되는 일이 아니라 자신에게 의미 있는 일이나 생각을 기록할 수 있도록 쓸 내 용에 대해 차분히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
  • 그림일기의 형식이나 완성도보다는 겪은 일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무엇보다 있었던 사실만 쓰지 말고 자신의 기분과 생각 등을 자세히 써서 자기만의 글이 될 수 있도록 지도하는 차원의 평가가 되게 한다.
  • 9~10차시에는 초등학생이 쓴 그림일기의 내용을 제시하고, 일기를 읽고 나서 생각이나 느낌을 표현하는 활동을 하도록 안내하고 있다. 일기는 기본적으로 개인의 내밀한 생각을 적는 글 이며 자기 자신을 1차 독자로 삼는 양식이다. 그러나 일기는 자신의 삶의 기록이기도 하고 여 러 사람이 읽을 수 있는 작품으로 출판되기도 하며, 위인이 쓴 일기는 훌륭한 고전이 되기도 한 다. 따라서 학생들이 자신의 생활을 기록하는 데 의미가 있음을 이해하도록 지도한다.

 

교과 역량

단원은 자기 성찰계발 역량을 기를 수 있는 학습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일기는 자기 자 신의 생활을 되돌아보고 의미 있는 일화를 기록하며,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소중히 간직하는 글을 쓰는 것이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자기 자신은 물론 타인 및 사회에 대해 깊이 있는 이해를 할 수 있게 되고, 자신이 가진 소질과 흥미를 발견할 수도 있다. 학습 활동의 측면에서 1~2차시 에서는 부모님의 어린 시절 일기를 함께 읽는 모습에서 일기가 시간이 지나도 소중하고 가치 있 는 한 개인의 기록임을 느끼고, 자신도 그러한 기록을 남기고 싶다는 욕구를 느끼도록 구성했 다. 5~6차시에서는 일기를 쓰는 방법뿐만 아니라 일기를 쓰면 좋은 점을 인식할 수 있도록 했 다. 일기를 쓰면서 자신의 생활을 되돌아보고 기억에 남기고 싶은 일을 오랫동안 기억할 수 있음 을 알게 해 일기가 자신을 성찰하고 계발하는 데 효과적인 방법임을 알 수 있다.

 

지도시 유의점

  • 일기는 개인적인 비밀 기록일 수 있으므로 일기를 공유 하거나 발표하는 것을 강요하지 않도록 한다.
  • 일기의 주제는 기본적으로 한 가지임을 반드시 강조해 주제에 충실한 일기를 쓰도록 지도한다.
  • 이 단원의 학습을 통해 일기를 쓰는 것은 의미 있고 즐 거운 일이므로 일기를 더욱 잘 쓰겠다는 의지가 생기도 록 한다.
  • 직접 쓰는 활동은 부담이 될 수도 있으니 구두 작문이 나 느낌 발표하기 등 다양하게 활동을 전개한다.
  • 글의 길이나 내용의 완성도에 치중하지 말고 자신에게 중요한 내용을 표현하는 것을 강조한다.
  • 학생들이 실제 겪은 사실과 자신의 생각을 명확하게 구 분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문장 표현 방식이 다르다는 것 을 안내한다.
  • 일기를 쓰는 횟수를 강요하거나 분량을 지정하는 등의 지도로 일기 쓰기에 흥미를 떨어뜨리지 않게 주의한다.
  • 유명인의 일기나 교사의 어린 시절 일기 등 현실감 있 는 자료를 통해 일기 쓰기가 자연스러운 활동임을 느끼 게 한다.
  • 그림일기와 같은 일기 쓰기 활동은 자신의 생활을 기록 하고 생각이나 느낌을 적어 두면서 자기 스스로의 삶을 반추한다는 데 의의가 있다. 이는 떠오른 아이디어를 적어 두는 습관이나 필요한 물건의 목록을 정리해 두는 습관, 잊지 말고 해야 할 일이나 약속을 기록해 두는 습 관 등으로 확대해 일상생활에 적용할 수 있다. 따라서 일기의 형식을 반드시 빌리지 않더라도 글을 써서 기록 해 두었을 때 얻을 수 있는 생활의 윤택함을 이해할 수 있도록 수업을 유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