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즐겁게 책을 읽는 방법 지도하기
개관
이 단원은 책을 읽는 즐거움을 알고 책과 친해지는 방법을 알게 하는 데 목적이 있다. 단원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먼저 놀이를 하면서 학생들이 글을 읽은 경험을 떠올릴 수 있도록 했다. 그런 다음 시를 읽고 재미있는 부분을 찾는 활동, 글을 읽고 새롭게 알게 된 점을 찾는 활동을 한다. 그리고 이 단원은 쌍받침을 중심으로 낱말의 받침에 주의하며 글을 읽는 문법 영역의 학습 활동도 포함하고 있다.
이 단원의 활동을 통해 학생들은 책을 더욱 친밀하게 느끼고 책 읽기의 즐거움을 경험할 수 있다. 다양한 형태의 책을 읽고 자신이 좋아하는 책을 친구들에게 소개하는 활동을 통해 함께 공감하고 소통하는 책 읽기 문화를 만들어 나가는 태도롤 함양할 수 있다.또 쌍자음 받침이 있는 글자를 알아 가며 문식성 활동에 대한 흥미와 한글 학습에 적극적인 태도를 기를 수 있다.
이 단원의 국어과 교과 역량은 자료ㆍ정보 활용 역량이다. 이 단원에서는 주어진 글을 읽고 새롭게 알게 된 내용을 말하는 활동과 자신이 재미있게 읽은 책을 소개하기 위해 정보를 수집하고 선택하는 활동을 통해 자료ㆍ정보 활용 역량을 향상하고자 한다.
계열
문학[2국02-05] | 문학[2국03-05] | 문법[2국04-01] |
• 읽기에 흥미를 가지고 즐겨 읽는 태도를 지닌다. | • 쓰기에 흥미를 가지고 즐겨 쓰는 태도를 지닌다. | • 한글 자모의 이름과 소릿값을 알고 정확하게 발음하고 쓴다. |
국어 자료의 예 | ||
• 주변 사람이나 흔히 접하는 사물을 소개하는 말이나 글 • 재미있는 생각이나 표현이 담긴 시나 노래 |
선수 학습 | 본 학습 | 후속 학습 |
• 문장 부호를 생각하며 글을 띄어 읽을 수 있다.(1-1,8단원) | • 자신이 좋아하는 책을 소개할 수 있다. | • 인물의 마음을 상상하며 시를 읽을 수 있다.(2-1, 1단원) |
이 단원의 주요 학습은 책을 읽으면서 누릴 수 있는 즐거움을 알고, 재미있게 읽은 책을 소개해 보는 활동이다. 이에 준비 학습에서는 먼저 책을 읽은 경험을 떠올릴 수 있게 했고, 기본 학습에서는 책을 읽으면 좋은 점을 활동을 통해 직접 경험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이 단원의 선수 학습은 1학년 1학기 8단원에서 학습한 이야기 읽기 극장활동과 연계해 이루어진다. 후속 학습으로는 2학년 1학기 1단원에서 시 속 인물의 마음을 짐작하며 시를 읽는 학습으로 이어진다.
평가 계획
- 설명하는 글, 이야기, 동시 등 다양한 책을 읽고 내용을 잘 파악하는지, 책을 즐겁게 향유하고 독서 습관이 바르게 형성되어 있는지, 작품에 대한 지식, 기능, 태도 등을 총체적으로 평가하도록 한다.
- 글을 읽고 새롭게 알게 된 점을 말할 때에는 이전에 알고 있었던 점과 비교해 새롭게 알게 된 점을 설명할 수 있는지 평가한다.
- 자신이 재미있게 읽은 책을 소개할 때에는 소개하고 싶은 책의 내용을 잘 전달하고, 소개하고 싶은 까닭과 책에서 얻은 느낌 또는 감명을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지 평가한다.
역량
이 단원에는 자료․정보 활용 역량을 신장하기 위한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재 측면에서는 5차시의 「돌잡이」를 읽고 새롭게 알게 된 내용을 말하는 활동을 한다. 이러한 활동은 수많은 정보 속에서 자신에게 맞는 정보를 탐색하고,해석하는 수용 능력을 기르는 데 기초가 된다.활동측면에서는 9~10차시의 재미있게 읽은 책 소개하기 활동에서 자신이 읽은 책의 내용을 친구들에게 전달하기 위해 정보를 수집하고 선택하는 준비 과정을 포함한다. 이는 자신이 소개하고 싶은 책을 알려 주기 위한 정보를 활용하는 활동이다. 이 활동으로 정보를 판단해 목적에 맞게 재구성하는 능력을 지도할 수 있다.
지도상 유의점
- 학생들이 책을 읽은 경험을 이야기할 때 즐거운 경험만 말하는 것이 아님을 지도한다. 즐거운 경험뿐만 아니라 슬펐던 경험, 속상했던 경험, 무서웠던 경험 등 책을 읽고 나서 생각하고 느낀 것, 책과 관련해 일어났던 일 등 어떤 것이든 자유롭게 이야기하도록 지도한다.
- 책에 대한 안 좋은 경험으로 인해 책 읽기를 싫어하는 학생도 있겠지만 그 학생도 글을 읽으면서 즐거웠던 경험은 있을 것이다. 따라서 글을 읽으면서 즐거웠던 경험을 끌어내어 책에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지도한다.
- 독서 습관은 어릴 때 형성되기 쉽다. 이 단원을 통해 독서 편식이 생기지 않도록 지도한다. 특히 나는 이 책이 좋아요 제재는 어떤 책이든 재미있게 읽을 수 있다는 것을 보여 주고 있다. 이 제재를 통해 다양한 책을 접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정보를 전달하는 글을 선택할 때에는 학생들에게 익숙한 소재를 택해 학생들이 호기심을 느끼고 새롭게 알고 싶어 하는 내용을 다룬 글을 선택하도록 한다.
- 시를 읽고 재미있는 부분을 말할 때에는 시와 관련된 경험을 이야기해 보고, 시와 관련된 놀이를 통해 몸으로 체험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재미있는 부분을 찾아 말하도록 한다.
- 여러 가지 모양의 책을 읽는 활동을 할 때에는 학생의 집에 있는 책, 학교 도서관, 지역 도서관 등을 최대한 활용해 학생들이 다양한 책을 접할 수 있도록 한다. 여러 가지 모양의 책을 접하면서 책에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지도한다.
관련 단원 핵심 정리
- 국어 1학년 2학기 1단원. 소중한 책을 소개해요
[돌잡이]
뜻 | 아기가 여러 가지 물건 가운데에서 한두 개를 잡는 것 |
하는 때 | 아기의 첫 번째 ❶□□ |
놓는 ❷□□ | 쌀, 떡, 책, 붓, 돈, 활, 실 등 |
돌잡이 물건의 의미 | • 실: 오래 살 것이라는 뜻 • 책: 공부를 잘하게 될 것이라는 뜻 • 쌀: 부자가 될 것이라는 뜻 |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문장 부호 지도 방법 (0) | 2023.06.06 |
---|---|
흉내내는 말 지도 방법 (0) | 2023.06.05 |
그림일기 지도법 (1) | 2023.05.30 |
소리내어 또박또박 읽기 지도 방법 (0) | 2023.05.30 |
생각을 표현하는 지도방법 (2) | 2023.05.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