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고운말을 사용해요
개관
이 단원은 다른 사람의 말을 듣고 기분이 좋았던 경험을 떠올리고, 듣는 사람을 생각하며 자신의 기분이나 느낌을 말하는 방법을 익히는 데 목적이 있다. 이 단원에서는 다른 사람의 감정을 배려하면서 말하는 대화의 기초 자세와 태도, 능력을 기르기 위해 다른 사람에게 들었던 말 가운데 기분이 좋았던 경험을 나누는 활동을 한다. 또 자신의 기분을 바르고 공손하게 표현하며 듣는 사람을 배려하는 말하기 활동을 포함하고 있다. 이 단원의 활동을 통해 학생들은 기분 좋은 말을 들었던 경험을 떠올려 고운 말을 사용해야 하는 까닭을 알게 되고, 듣는 사람을 배려하는 말하기를 해 봄으로써 상대의 기분이나 느낌을 배려하며 대화하는 능력, 대화하는 상대를 존중하는 자세 등을 기를 수 있다. 이 단원의 국어과 교과 역량은 ‘공동체ㆍ대인 관계 역량’이다. 이 단원에서는 상황에 맞는 배려하는 말하기를 통해 공동체 구성원으로서 대인 관계 역량을 향상하고 원만한 인간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한다.
계열
선수 학습 | 본 학습 | 후속 학습 |
• 알맞은 인사말을 할 수 있다.(1-1, 5단원) | • 고운 말로 말할 수 있다. | • 듣는 사람의 기분을 생각하며 대화를 나누고, 일기를 쓸 수 있다.(2-1, 10단원) |
이 단원에서는 다른 사람에게 들었던 기분 좋았던 말을 나누고 고운 말을 쓰면 좋은 점을 배운다. 또 듣는 사람을 고려해 자신의 감정이나 기분을 말하는 방법을 주로 학습한다. 선수 학습으로는 1학년 1학기 5단원에서 상황에 맞게 인사를 나누는 학습을 했다. 이 단원은 고운 말을 사용해야 하는 까닭을 알고 생활에서 이를 실천하는 것을 학습 내용으로 삼고 있다. 이는 2학년 1학기 10단원에서 듣는 사람의 기분을 고려해 대화하는 방법을 배우고 듣는 사람의 기분을 생각하며 고운 말로 표현하는 것으로 이어진다.
평가계획
- 고운 말을 쓰면 좋은 점을 알고 자신의 기분을 바르게 말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있는지 평가한다.
- 듣는 사람을 생각하며 자신의 기분을 말할 수 있는지 평가한다.
- 고운 말로 인사하고 실생활에서 이를 실천하려는 의지를 가지고 있는지, 고운 말 쓰기의 태도가 습관화되었는지 평가한다.
역량
이 단원에는 공동체ㆍ대인 관계 역량을 신장하기 위한 학습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재 측면에서는 「몽몽 숲의 박쥐 두 마리」를 통해 고운 말을 쓰면 좋은 점을 스스로 깨닫도록 했고, 이를 통해 타인을 배려하고 소통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했다. 그리고 활동 측면에서는 1~2차시에서 다른 사람의 말을 듣고 기분 좋았던 경험을 친구들과 나누는 활동을 구성했다. 또 7~8차시에서 듣는 사람을 고려해 말하는 역할놀이를 통해 타인을 존중하며 대화하는 활동을 구성했다.
지도상 유의점
- 다른 사람의 기분을 고려해 자기의 기분을 말하는 것은 진정한 배려를 실천하는 말하기이다. 이 단원에서는 자기 위주로 기분을 표현하는 자기중심적 사고에서 벗어나 남을 먼저 생각하고 처지를 바꾸어 상대를 고려하는 말하기를 하는 데 주안점을 둔다.
- 대화 지도에 대한 학습은 실제 언어 상황에서 실질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학생들이 일상에서 대화하는 내용을 녹음하거나 동영상으로 촬영해 대화의 문제점을 깨닫도록 지도하는 방법이 효과적이다.
- 수업을 할 때 학습 집단을 짝 활동, 4~5인의 소집단 등으로 구성하고, 다양한 대화 상황에서 자신의 기분이나 느낌을 자연스럽게 말하는 경험을 하도록 지도한다.
- 다른 사람의 기분이나 감정을 고려한 말하기라고 하여 자신의 기분이나 감정을 왜곡하거나 부정적인 감정을 숨기는 것은 좋지 않다. 진솔하게 기분을 표현하되, 듣는 사람의 처지를 고려해 말하는 배려의 자세를 갖추도록 한다.
- 교과서에 제시된 작품 외에 학급에서 학생들의 공통적인 관심을 끌어올 수 있는 작품을 다양하게 활용하도록 한다. 이때 다양한 대화 상황이 제시되어 있는 작품을 선정하는 것이 좋다.
- 이 단원의 목적은 학생들이 실생활에서도 고운 말을 사용하고 실천하는 데 있다. 따라서 학생들이 고운 말을 써야 하는 까닭을 스스로 깨닫도록 하고, 생활 속에서도 자발적으로 언어를 올바르게 사용하는 태도를 지닐 수 있도록 지도한다.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띄어읽기 지도방법 (0) | 2023.06.12 |
---|---|
중요한 내용 찾기 (0) | 2023.06.12 |
바른자세로 말하기 지도 방법 (0) | 2023.06.07 |
문장으로 표현하기 지도 방법 (0) | 2023.06.07 |
문장 부호 지도 방법 (0) | 2023.06.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