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교육

중요한 내용 찾기

BingGo2024 2023. 6. 12. 16:13

중요한 내용 간추리기 지도방법

개관

이 단원은 인물이나 사건 등 중요한 내용을 확인하며 글을 읽는 데 목적이 있다. 이 단원에서는 주변에서 일어날 만한 일을 다룬 이야기를 읽으면서 인물이 한 일이나 일어난 사건을 떠올려 보고 중요한 내용을 정리한다. 그리고 글을 읽고 내용에 알맞게 제목을 붙여 보는 읽기 확장 활동을 포함하고 있다. 이 단원의 활동을 통해 학생들은 글에서 전하고자 하는 내용이 무엇인지 생각하며 읽을 수 있다. 또 글을 읽을 때 인물이 한 일이나 사건과 같은 중요한 내용을 정리해 봄으로써 글의 내용을 파악하며 글을 읽는 태도를 기를 수 있다. 이 단원의 국어과 교과 역량은 ‘비판적·창의적 사고 역량’이다. 이 단원에서는 다양한 자료와 글을 읽고 누가 무엇을 했는지, 일이 일어난 순서는 무엇인지와 같은 주요 내용을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을 계발하고자 한다.

계열

선수 학습 본 학습 후속 학습
문장 부호를 생각하며 글을 띄어 읽을 수 있다. (1-1, 8단원) 중요한 내용을 확인하며 글을 읽을 수 있다. 글에서 주요 내용을 확인하고, 주변에 있는 물건을 설명할 수 있다. (2-1, 7단원)
 

이 단원의 선수 학습은 1학년 1학기 8단원에서 학습한 문장 부호에 맞게 글을 띄어 읽기이다. 그리고 후속 학습으로는 2학년 1학기 7단원에서 주요 내용을 확인하며 글을 읽고, 주변의 물건을 설명해 보는 학습으로 이어진다. 이 단원에서는 글의 중요한 내용을 찾아내고 이를 확인하면서 글을 읽는 활동에 주안점을 둔다.

평가계획

  • 정보 전달을 위한 글에서 전달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는지 확인해 비판적인 사고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평가한다.
  • 이야기에서 누가 무엇을 했는지 떠올려 중요한 내용을 정리하며 읽을 수 있는지 평가한다.
  • 다양한 글을 읽고 중요한 내용을 파악해 글에서 전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고 제목을 붙일 수 있는지 평가한다.

교과 역량

이 단원은 비판적·창의적 사고 역량을 신장하기 위한 학습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재 측면에서는 3~4차시의 「소금을 만드는 맷돌」을 통해 누가 무엇을 했는지 생각하며 글을 읽고, 창의적인 표현 방법을 떠올려 역할놀이를 해 본다. 활동 측면에서는 7~8차시에서 글을 읽고 난 뒤에 제목을 붙이는 활동을 통해 창의적 사고 역량을 기를 수 있고, 9~10차시에서는 내용을 확인하며 글 읽기를 통해 비판적인 사고 역량을 기르는 활동을 할 수 있다.

지도상 유의점

  • 글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글을 정확하게 읽고 내용을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학생들이 글의 내용을 파악하기 위한 기본적인 활동을 통해 글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지도한다.
  • 글의 내용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중요한 내용이 무엇인지 아는 것이 필요하다. 이야기 글에서는 이야기의 흐름을 파악해 누가 무엇을 하고 있는지를 중요한 내용으로 초점을 두어 글을 읽을 수 있도록 지도한다.
  • 정보 전달을 목적으로 하는 글에서는 전하고자 하는 대상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그 대상을 설명하는 중요한 내용이 무엇인지 파악하는 데 중심을 두고 지도한다.
  • 대상 알아맞히기 놀이와 같은 학습 활동은 자칫 어떤 대상을 알아맞히는 목적으로만 수업이 진행될 수 있다. 대상 알아맞히기 놀이를 하는 차시는 내용을 정확하게 이해하는 데 목적이 있으므로 대상을 알아맞힌 뒤에도 내용을 이해하는지 확인하는 활동이 필요하다. 다만 지나치게 많은 내용을 모두 기억하도록 지도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 교과서에 제시된 글 이외에도 학생들이 통합 교과 시간에 배웠던 여러 가지 식물이나 동물 등을 알아맞히기 놀이의 소재로 활용한다면 교과 간 연계 학습도 가능하다.
  • 인물이 한 일을 중심으로 하는 동화나, 사건을 중심으로 전개되는 짧은 동화를 활용해 학생들에게 함께 제시하며 지도한다.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시를 즐겨요  (0) 2023.06.13
띄어읽기 지도방법  (0) 2023.06.12
고운말 사용 지도법  (1) 2023.06.12
바른자세로 말하기 지도 방법  (0) 2023.06.07
문장으로 표현하기 지도 방법  (0) 2023.06.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