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마음을 표현하는 글쓰기 지도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단원의 개관, 계열, 평가 계획, 역량, 지도시 유의점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각 내용을 잘 숙지하셔서 지도하실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마음을 표현하는 글쓰기

개관

이 단원은 글을 읽고 글쓴이의 의도를 파악해 보고, 마음을 표현하는 글을 쓰는 방법을 익혀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는 것이 목적이다. 이 단원에서는 학생들의 일상생활과 관련해 ‘감사, 칭찬, 격려, 축하, 사과’ 등의 생각이나 느낌을 다루고, 여러 가지 마음을 표현한 편지글로 마음을 나타내는 말을 익힐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마음을 표현한 글을 읽으면서 글에 드러난 글쓴이의 마음을 파악하는 활동을 한다. 그다음에 마음을 표현하는 편지를 쓰는 방법을 익히고 편지를 직접 써 보는 활동을 한다. 이 단원의 활동으로 학생들은 편지로 마음을 주고받음으로써 자신의 마음을 표현하는 정서적 표현 능력을 키우고 다른 사람과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이 단원의 국어과 교과 역량은 ‘의사소통 역량’이다. 이 단원에서는 전하고 싶은 마음을 담아 편지 쓰는 방법을 익혀 편지를 쓰고, 자신의 마음을 전하는 활동으로 실생활에서 자신의 마음을 다른 사람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능력을 함양하고자 한다.

계열

선수 학습 본학습 후속 학습
글쓴이의 마음을 짐작하며 글을 읽을 수 있다. (2-1, 8단원)
글을 읽고 인물의 마음을 짐작해 자신의 생각을 쓸 수 있다. (2-2, 4단원)
전하고 싶은 마음을 담아 편지를 쓸 수 있다. 마음을 전하는 글을 쓸 수 있다. (4-2, 2단원)

이 단원의 학습은 2학년 1학기 8단원에서 학습한 글쓴이의 마음을 짐작하며 글 읽기와 2학년 2학기 4단원에서 학습한 글을 읽고 인물의 마음을 짐작해 자신의 생각 쓰기와 연계된다. 또 비슷한 성취 기준을 반영하고 있는 4학년 2학기 2단원에서는 이 단원 학습에서보다 더욱 다양하게 마음을 표현할 수 있는 어휘나 말에 초점을 맞추어 편지글을 쓰는 방법에 대해 배울 수 있도록 구성해 활동 내용에 차별을 두고 있다.

평가계획

  • 편지나 생활문을 읽고 마음을 표현하는 말에는 어떤 말이 있는지 살펴보고, 글쓴이의 말과 행동에서 인물의 마음을 짐작해 보도록 한다.
  • 편지 쓰기에 대한 평가를 할 때에는 자신의 마음이 잘 드러나게 알맞은 표현을 사용했는지 평가하도록 하며, 자기 평가와 동료 평가를 적절히 활용해 점검할 기회를 제공한다.

교과역량

이 단원에는 전반적으로 의사소통 역량이 반영되어 있다. 제재 측면에서는 4~5차시에 「어머니와 물감」을 읽고 글쓴이와 비슷한 자신의 경험을 친구들과 이야기하며 의사소통 역량을 강화하도록 했다. 그리고 활동 측면에서는 8~9차시에 자신의 마음을 담은 편지를 쓰고 자신이 쓴 편지를 친구들과 바꾸어 읽으며 서로 의견을 듣고 말할 수 있도록 했다.

지도시 유의점

  • 마음을 표현한 경험과 그때 한 말을 서로 나눌 수 있도록 지도한다.
  • 어떤 상황에서 어떤 마음을 표현하는 글을 쓰는지를 다양한 예를 접하며 이해하도록 지도한다.
  • 편지를 읽고 마음을 표현하는 말을 찾을 수 있도록 지도한다.
  • 글쓴이가 글로 표현하고자 하는 마음이 무엇인지 생각하며 글을 읽을 수 있도록 지도한다.
  • 글쓴이의 마음이나 입장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게 자신의 경험과 관련지어 생각하도록 지도한다.
  • 글쓴이의 마음이 잘 표현된 다른 글들을 읽을 수 있도록 안내한다.
  • 마음을 표현하는 글을 쓰는 방법을 지도하면서 편지 쓰는 방법을 다시 한번 점검한다.
  • 편지에 전하고 싶은 마음을 담아 쓰는 것이 중요하므로 맞춤법, 문장 부호 등을 강조하지 않는다.
  • 마음을 표현하는 글을 다른 사람에게 전하기 위해서는 특히 읽는 사람을 고려해서 써야 한다는 것을 주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