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시나 이야기 읽기 지도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단원의 개관, 계열, 평가 계획, 역량, 지도시 유의점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각 내용을 잘 숙지하셔서 지도하실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개관
이 단원은 감각적 표현에 주의하며 시나 이야기를 읽는 데 중점을 둔다. 감각적 표현은 문학 작품에서 구체적인 이미지를 형성하고 정서를 환기하는 역할을 한다. 그러나 감각적 표현 자체에 치우치지 않고 재미있고 실감 나는 표현의 일부로서 감각적 표현에 접근하도록 한다. 이 단원에서는 의성어와 의태어, 다른 것에 빗대어 표현한 것을 비롯해 감각을 구체화하고 실감 나게 표현한 문학 작품 읽기가 주를 이룬다. 이 단원의 활동으로 감각적 표현이 무엇인지 알고, 시에서 감각적 표현을 사용하면 좀 더 생생하고 실감 나게 생각이나 느낌을 전달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야기에 나타난 감각적 표현은 상황을 구체화하고 인물의 말과 행동을 실감 나게 표현함으로써 이야기를 보다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문학적 표현임을 느끼게 한다. 이 단원의 국어과 교과 역량은 ‘문화 향유 역량’이다. 실천 학습을 감각적 표현에 중점을 둔 목표 학습에 치우치지 않고 느낌을 살려 시를 낭송해 보는 총체적이고 통합적인 문학 수용 활동이 되도록 구성했다. 이로써 문학 작품을 함께 나누고 즐기는 문화 향유 역량을 기를 수 있을 것이다.
계열
이 단원의 주요 학습은 감각적 표현의 재미를 느끼며 작품을 읽는 것이다. 이를 위해 실감 나는 표현의 일부로서 감각적 표현을 익히게 한다. 그리고 재미있고 실감 나는 표현을 중심으로 작품을 수용하는 활동을 해 봄으로써 문학을 체험하고 문화를 향유할 수 있도록 한다. 선수 학습으로는 인물의 마음을 상상하며 시 읽기, 인형극을 보고 실감 나게 역할극하기 등이 있다. 후속 학습으로는 시나 이야기를 읽고 생각이나 느낌을 나누는 활동을 한다.
선수 학습 | 본학습 | 후속 학습 |
‧ 인물의 마음을 상상하며 시를 읽을 수 있다. (2-1, 1단원) ‧ 인형극을 보고 실감 나게 역할극을 할 수 있다. (22, 11단원) |
‧ 감각적 표현의 재미를 느끼며 작품을 읽을 수 있다. | ‧ 시나 이야기를 읽고 생각이나 느낌을 나눌 수 있다. (4-1, 1단원) |
평가 계획
- 감각적 표현을 알고 글에 나타난 감각적 표현을 찾을 수 있는지 평가한다.
- 이야기에 나타난 감각적 표현을 찾고, 감각적 표현이 주는 느낌이나 효과를 친구들과 이야기할 수 있는지 관찰하고 평가한다.
- 실감 나게 낭독하기를 평가할 때에는 녹화 기록법을 병행해, 활동을 수행하는 자기 자신을 직접 보면서 자기 평가를 할 수 있도록 한다.
교과 역량
이 단원에는 전반적으로 문화 향유 역량이 반영되어 있다. 시에 나타난 분위기나 시의 장면을 떠올리며 시를 감상함으로써 시에 대한 감수성을 높인다. 이야기를 읽고 친구들과 이야기를 나누어 봄으로써 이야기를 중심으로 한 문화적 소통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실천 학습에서 시 낭송 회를 하면서 문학 작품을 함께 나누고 즐기는 ‘향유’ 태도를 기를 수 있다.
지도시 유의점
- 시나 이야기를 실감 나고 재미있게 읽었던 경험을 이야기 나누어 봄으로써 학생의 생활 속에서 시나 이야기에 접근하도록 지도한다.
- 재미있고 실감 나는 표현의 일부로 ‘감각적 표현’이 있음을 인식하도록 한다. 감각적 표현을 학습하되, 감각적 표현에만 집중해 지도하지 않도록 한다.
- 언어가 인간의 오감을 자극하며 이에 따라 구체적인 이미지를 형성할 수 있음을 느끼며 문학 활동을 하도록 한다. 시각, 청각, 촉각, 후각, 미각을 과학적이며 명시적으로 접근하기보다는 문학 작품을 접하면서 자연스럽게 접하도록 지도한다.
- 교과서에서는 시각, 청각, 촉각, 후각, 미각을 고르게 느낄 수 있도록 했다. 학생이 쉽게 접하고 공감할 수 있는 감각적 표현을 중심으로 지도하도록 한다.
- 문학 작품에 나타난 감각적 표현을 바탕으로 하여 구체적인 이미지를 형성하고 정서를 환기할 수 있도록 한다.
- 의성어와 의태어, 비유적 표현을 비롯해 감각을 구체화하고 실감 나게 표현한 문학 작품을 감상하면서 표현의 재미를 느끼도록 지도한다.
- 총체적이고 통합적인 문학 작품 감상이 되도록 한다. 단순히 감각적 표현을 찾는 활동에 그치지 않도록 한다. 예를 들면 시를 지도할 경우에는 시 낭송하기, 시의 느낌 이야기하기, 시에서 말하는 이의 생각이나 느낌 알기 등과 같은 총체적인 감상 활동의 일부로서 감각적 표현이 주는 느낌이나 효과를 알게 한다.
- 감각적 표현은 시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이야기에서도 나옴을 알게 한다. 광고뿐만 아니라 우리의 일상 언어생활에서도 자주 활용되고 있음을 알게 한다.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국어과 지도방법 자신의 경험을 글로 써요 (0) | 2023.06.20 |
---|---|
국어과 지도방법 작품을 보고 느낌 나누기 (0) | 2023.06.20 |
국어과 지도방법 마음을 표현하는 글쓰기 (0) | 2023.06.18 |
국어과 지도방법 높임말 사용 지도법 (0) | 2023.06.18 |
국어과 지도방법 문단의 짜임 (0) | 2023.06.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