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자신있게 말해요 지도법
개관
이 단원은 자신의 생각을 바른 자세로 자신 있게 말하는 능력을 기르는 데 목적이 있다. 대화하거나 발표할 때 듣는 사람을 바라보면서 또렷하게 말하는 것은 효과적인 말하기의 기본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이 단원에서는 바른 자세로 자신 있게 말하는 방법을 알고, 이야기를 읽고 자신의 생각을 자신 있게 말해 보는 활동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이 단원의 활동을 통해 학생들은 효과적인 말하기의 기본을 익히고 자신 있는 목소리로 말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즉, 듣는 사람이 잘 들을 수 있도록 목소리 크기를 조절하고 자연스러운 어조와 분명한 발음으로 말할 수 있다. 또, 이야기를 읽고 자신의 생각을 말해 봄으로써 이야기에 관심을 가지고 찾아 읽으려는 태도를 가질 수 있다. 이 단원의 국어과 교과 역량은 ‘의사소통 역량’이다. 이 단원에서는 글을 읽고 글에 대한 생각과 느낌을 친구들과 다양하게 공유함으로써 개인 간, 집단 간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하고자 한다.
계열
선수 학습 | 본 학습 | 후속 학습 |
• 바른 자세로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다.(1-2, 4단원) | • 여러 사람 앞에서 바른 자세로 말할 수 있다. | • 글을 읽고 주요 내용을 말할 수 있다.(2-2, 9단원) |
이 단원의 주요 학습 내용은 자신의 생각을 바른 자세로 자신 있게 말하는 것이다. 1학년 2학기에서 바른 자세로 이야기를 듣는 방법을 알고 듣는 사람을 바라보며 바른 자세로 자신 있게 말하는 것을 학습했다. 1학년에서 듣는 자세와 느낌을 살려 이야기를 읽어 주는 활동에 초점을 두었다면, 2학년 1학기에는 자신의 경험이나 글을 읽고 난 뒤의 자신의 생각을 여러 사람 앞에서 자신 있게 말하는 것에 초점을 둔다. 그리고 2학년 2학기에는 글을 읽고 주요 내용을 알아보고 자신의 생각을 말하는 것을 학습하게 된다. 이 단원은 학습자들이 자신의 생각을 자연스러운 어조와 분명한 발음으로 자신감 있게 말하는 습관을 기르도록 하는 데 주안점을 둔다.
평가계획
- 이 단원의 주요 학습에 대한 평가는 학습자의 실제 수행에 대한 관찰을 중심으로 한다. 즉, 교사는 학습자가 이야기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자신감을 가지고 말하는 장면을 위주로 평가한다.
- 평가 시, 학습자의 말하기뿐만 아니라 듣는 사람의 반응도 관찰해 평가한다. 이를 통해 교사는 학습자에게 듣는 사람의 반응에 대한 정보도 제공한다.
- 말하기 평가 상황에서는 어조와 말투, 발음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평가할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동료 평가나 상호 평가를 활용할 경우, 평가 기준에 따른 체크 리스트를 제공한다. 평가가 완료된 뒤에는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한다.
교과 역량
이 단원에는 전반적으로 의사소통 역량이 반영되어 있다. 제재 측면에서는 7~8차시에서「동물 마을에서 생긴 일」을 읽고 동물들을 도울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해 친구들과 이야기해 봄으로써 서로의 생각을 이해하고 의견을 나누는 의사소통의 기초를 다질 수 있도록 했다. 활동 측면에서는 9~10차시에서 ‘좋아하는 책 소개하기’ 활동을 통해 다른 사람들에게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고 함께 공유할 수 있도록 했다.
지도상 유의점
- 자신 있게 말하는 것이 단지 목소리의 크기를 크게 하는 것만이 아님을 알 수 있도록 지도한다. 즉, 때와 장소에 따라 목소리의 크기를 알맞게 조절해야 함을 알게 한다.
- 말하기는 듣기와 함께 이루어지는 행위이므로 듣는 사람의 반응이 말하기에 큰 영향을 미친다. 특히 자신 있게 말하기에서는 듣는 사람의 반응에 따라 말하는 사람이 자신감이 생길 수도 있고 반대로 주눅이 들 수도 있으므로 듣는 사람의 자세가 중요하다. 따라서 학생들이 친구의 발표를 주의 깊게 듣고 친구의 말이 틀리더라도 웃거나 놀리지 않도록 지도한다.
- 바른 자세로 자신 있게 말하기 위해서는 목소리, 자세 등 태도적인 측면만 고려할 것이 아니라 말할 내용을 정확하게 알아야 한다는 것을 지도한다.
- 자신 있게 말하기는 개념적 지식이나 방법적 지식을 잘 알고 있다 하더라도 심리적인 요소가 많은 영향을 끼친다. 그러므로 소극적인 자세를 가진 학생들이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독려하고 지도한다.
- 글을 읽고 서로의 생각이 옳고 그름을 평가하기보다 다른 학습자들과 반응을 나누는 과정을 통해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스스로 돌아보는 기회를 제공한다.
- 수업 시간 외에도 책에 흥미를 가지고 책을 즐겨 접하도록 독려하고 이를 부가적으로 기록하도록 지도한다.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국어과 지도방법 높임말 사용 지도법 (0) | 2023.06.18 |
---|---|
국어과 지도방법 문단의 짜임 (0) | 2023.06.18 |
시를 즐겨요 (0) | 2023.06.13 |
띄어읽기 지도방법 (0) | 2023.06.12 |
중요한 내용 찾기 (0) | 2023.06.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