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높임말 사용 방법 지도하기
개관
이 단원은 의사소통 상황에서 국어 높임법을 사용하는 양상을 이해함으로써 국어 생활 문화 의 특징을 이해하고, 상황에 알맞은 높임 표현을 효과적으로 이해하고 표현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 목적이다. 높임 표현을 사용하는 상황을 이해하고 높임 표현을 사용하는 방법을 탐색하게 하되, 구체적인 의사소통 상황에서 대상 등을 고려해 높임법을 알게 한다. 이를 바탕으로 하여 다양한 상황에서 언어 예절에 맞게 높임 표현을 사용해 대화하게 한다. 이 단원의 국어과 교과 역량은 ‘공동체·대인 관계 역량’이다. 이 단원에서 학생들은 높임 표현을 사용하는 상황, 높임 표현을 사용하는 방법, 높임 표현 사용의 효과나 가치 등을 배우게 된다. 이로써 언어 예절에 맞게 높임 표현을 사용해 타인과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공동체·대인 관계 역량을 기를 수 있게 된다.
계열
선수 학습 | 본학습 | 후속 학습 |
‧ 고운 말로 말할 수 있다. (1-2, 6단원) ‧ 바른 말로 대화를 할 수 있다. (2-2, 8단원) |
‧ 높임 표현을 사용해 언어 예절에 맞게 대화할 수 있다. | ‧ 자신의 생각과 느낌이 잘 드러나게 말할 수 있다. (4-1, 3단원) |
이 단원의 주요 학습은 높임 표현을 사용하는 경우를 이해하고 알맞은 높임 표현 사용 방법을 알고 상황에 알맞게 높임 표현을 사용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높임 표현을 사용해야 하는 경우가 다양하다는 것을 인식하고 각각의 경우에 따라 높임 표현을 사용하는 방법을 탐색하게 하고, 알맞은 높임 표현을 사용해 언어 예절에 맞게 대화하도록 했다. 1학년 2학기에는 자신과 상대에게 기분 좋은 말이 바르고 고운 말이라는 내용을 학습했고, 2학년 2학기에는 바르고 고운 말을 사용해 표현하는 활동을 학습했다. 이 단원은 높임 표현 사용을 학습하고 언어 예절에 맞게 높임 표현을 사용해 즐겁게 대화하는 내용으로 구성했다. 4학년 1학기에는 자신의 생각과 느낌이 잘 드러나게 말하는 것을 학습한다. 이러한 학습 계열상에서 이 단원에서는 높임 표현 사용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학습하고, 다양한 상황에서 높임 표현을 알맞게 사용하는 능력을 길러 즐겁게 대화할 수 있게 될 것이다.
평가계획
- 학생들이 일상생활에서 쉽게 실수하는 높임 표현 사용 사례를 중심으로 평가 자료를 제시한다.
- 높임 표현 사용을 친구들과 함께 점검해 봄으로써 협력적 평가가 이루어지게 한다.
- 역할놀이를 평가할 때에는 활동 내용만 단편적으로 평가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높임 표현과 관련지어 역할놀이에서 중요하게 여기거나 주의할 점이 무엇인지를 알게 한다.
교과 역량
이 단원에는 언어 예절에 맞게 높임 표현을 사용해 공동체 속에서 타인과의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공동체·대인 관계 역량이 전반적으로 반영되어 있다. 1~4차시에 학생들의 실제 언어생활을 중심으로 높임 표현의 사용을 살펴볼 수 있게 했다. 그다음으로 5~8차시에 다양한 장면에서 사람과 사람이 서로 관계를 맺고 그 관계를 유지하는 높임 표현을 실천해 보도록 했다.
지도시 유의점
- 높임 표현을 지도할 때에는 높임법과 관련된 지식을 전달하는 데 중점을 두기보다는 학습자가 자주 틀리고 어려워하는 높임법 사례를 제시해 문제의식을 유발하고 그것을 바로잡는 경험을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둔다.
- 높임법과 관련된 문법 체계를 학생들에게 주입하거나 암기시키기보다는 구체적인 의사소통 상황에서 높임법을 이해하게 한다.
- 학생들이 자신의 경험을 충분히 떠올려 보게 하고 학생들이 일상생활에서 잘못 사용하는 오류를 중심으로 높임 표현을 바르게 사용하는 방법을 익히게 한다.
- 다양한 높임 표현에 대한 언어 자료를 탐색하고 언어 자료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발견해 높임법의 원리를 귀납적으로 탐색하게 한다.
- 높임법 체계에 대한 지식 이해에만 초점을 두지 않고, 높임 표현을 사용할 때의 효과, 높임 표현 사용의 가치 등을 생각해 보게 한다. 이를 바탕으로 하여 알맞은 높임 표현을 사용해 언어 예절에 맞게 대화하도록 한다.
- 역할놀이를 할 때에는 높임 표현과 관련지어 역할놀이에서 중요하게 여기거나 주의할 점이 무엇인지를 생각해 보게 한다.
- 역할놀이 활동은 학생들이 한 번쯤 겪었을 법한 상황을 중심으로 구성한다.
- 높임 표현이 사람 사이의 관계를 중요하게 생각한 우리 문화를 반영한 데서 나온 것임을 강조하도록 한다.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국어과 지도방법 시나 이야기 읽기 지도법 (0) | 2023.06.20 |
---|---|
국어과 지도방법 마음을 표현하는 글쓰기 (0) | 2023.06.18 |
국어과 지도방법 문단의 짜임 (0) | 2023.06.18 |
자신있게 말해요 (0) | 2023.06.13 |
시를 즐겨요 (0) | 2023.06.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