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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을 전하는 글쓰기 지도 방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단원의 개관, 계열, 차시 학습 목표와 성격, 평가 계획과 역량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학생들을 지도할때 작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단원의 개관
이 단원은 읽는 사람을 고려해 마음을 전하는 글을 쓰는 것이 목적이다. 이 단원에서는 전하고 싶은 마음을 표현하려고 자신의 솔직한 생각과 기분을 나타내는 다양한 낱말을 학습한다. 또 처음-가운데-끝으로 나누어지는 편지의 구조 가운데 마음을 전하는 글의 내용을 어떤 짜임과 어떤 세부 구조로 구성할 것인가를 관찰·습득하는 활동으로 이어 간다. 이 단원을 학습함으로써 학생들은 주어진 언어 자료에서 마음을 드러내는 표현을 찾고 마음을 전하는 글의 특징을 발견할 수 있다. 특히 편지의 형식과 구조로 마음을 전하는 글을 쓰는 방법을 익힘으로써 온전한 글 한 편을 생산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이 단원의 국어과 교과 역량은 ‘공동체·대인 관계 역량’이다. 이 단원에서는 타인의 말과 글에 담긴 마음에 공감함으로써 대인 관계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중점을 두었다. 또 서로 소식을 나누고 그에 따른 정서적 반응을 이끌어 냄으로써 공동체의 유대감을 형성하고자 한다.
계열
이 단원에서는 마음을 전하는 글의 특징과 글을 쓰는 방법을 알고 실제로 글을 써 보는 활동을 다룬다. 이 단원의 선수 학습으로는 3학년 1학기 4단원 “전하고 싶은 마음을 담아 편지를 쓸 수 있다.”가 연관되어 있다. 3학년 1학기에서는 마음을 담아 상대에게 편지 쓰기 활동을 주로 다룬다. 후속 학습은 6학년 1학기 8단원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생각하며 마음을 나누는 글을 쓸 수 있다.”로 이어진다. 6학년 1학기에는 주변의 여러 상황에서 다른 사람과 마음을 나누는 글 쓰기 활동을 한다.
차시 학습 목표와 성격
단원 | 단원 학습 목표 |
차시 학습 목표 | 학습 성격 | 『국어 활동』 연계 |
2. 마음을 전하는 글을 써요 |
마음을 전하는 글을 쓸 수 있다. | 1. 마음을 드러내는 표현을 찾을 수 있다. | 준비 학습 | |
2. 글쓴이가 전하려는 마음을 안다. | 기본 학습 | ○ | ||
3~4. 마음을 전하는 글을 쓰는 방법을 안다. | 기본 학습 | ○ | ||
5~6. 마음을 전하는 글을 쓸 수 있다. | 기본 학습 | |||
7~8. 마음을 담아 붙임쪽지를 쓸 수 있다. | 실천 학습 |
평가 계획
- 학습자마다 겪은 일과 기억하는 경험의 내용이 다르므로 다양한 수준의 평가 상황을 제시하고, 학습자가 그에 알맞게 선택하도록 한다.
- 상대의 마음을 헤아리고 배려하는 글을 쓰는지에 중점을 두어 평가한다.
- 글쓰기를 어려워하는 학습자를 위해 먼저 자신이 드러내고자 하는 마음을 적절하게 표현했는지를 구두로 작문해 동료들끼리 점검해 보도록 한다.
- 글뿐만 아니라 친구들과 마음을 표현하는 과정이 드러나는 대화와 태도 또한 수시로 관찰해 평가한다.
역량
이 단원은 공동체·대인 관계 역량을 기를 수 있는 학습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재 측면에서는 3~4차시에서 안창호 선생이 쓴 편지를 읽고 가족의 소중함을 생각하는 마음과 이를 글로써 표현하는 방법을 간접적으로 익히도록 했다. 그리고 활동 측면에서는 5~6차시에서 전하려는 마음을 글에 담아 표현할 때 자신의 마음을 알아줄 것을 일방적으로 강요하기보다는 글을 읽는 상대의 마음을 고려해 글을 쓰도록 했다.
지도시 유의점
- 단원 도입 및 준비 학습에서 낱말 학습을 할 때에는 학생들의 배경지식을 고려해 알기 쉬운 것부터 대상으로 삼는다.
- 전하고 싶은 마음을 표현하는 낱말이나 자신의 솔직한 마음을 드러내는 낱말을 학습할 때에는 가능한 한 학습자가 이미 아는 낱말 지식을 이끌어 내는 것에서부터 시작한다. 익숙하지 않은 낱말을 나열하거 나 사전의 뜻풀이에 치우친 낱말 학습에 빠지지 않도록 주의한다.
- 이 단원에서 전하고 싶은 마음을 표현하는 낱말은 ‘감사’와 ‘사과’로, 자칫 잘못하면 ‘고마워’ 또는 ‘미안 해’라는 표현을 한 것만으로도 학습이 완성되었다는 오류를 저지르기 쉽다. 자신의 생각과 의도를 우회 적으로 표현함으로써 마음을 전하는 한국인의 문화적 특성을 고려해 문체를 비롯한 표현 방식을 탐구하 는 기회를 주도록 한다.
- 쓰기 성취 기준에서도 알 수 있듯이, 훌륭한 글을 쓰는 데 초점을 두지 말고 쓰기에 자신감을 보이는 데 초점을 두어야 한다. 자신이 쓴 글 속에 생각과 감정이 잘 드러나 있는지, 읽는 사람의 관점에서 마음이 잘 전달되었는지 살펴보는 나눔의 과정에 중점을 두도록 한다.
- 교과서 및 지도서에 제시된 사례는 대부분 우리 주변에서 실제로 일어난 일을 재구성한 것이다. 매 차시 ‘생활에 활용하기’에 관련 뉴스 및 신문 기사를 자료로 활용함으로써 학습 자료의 실제성 및 학습의 흥 미를 이끌어낼 수 있다.
- 상대에게 마음을 표현할 때에는 내용뿐만 아니라 글씨와 같은 심미적인 요소도 중요하게 작용함을 인지 시킨다. 글을 쓸 때에는 바른 자세를 유지하고 읽기에 불편하지 않은 글씨로 쓰도록 지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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