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여러 가지 매체 자료 지도 방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단원의 개관, 계열, 차시 학습 목표와 성격, 평가 계획과 역량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학생들을 지도할 때 작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국어과 여러 가지 매체 자료 지도방법 단원의 개관

이 단원은 매체에 따른 다양한 읽기 방법을 이해하고 적절하게 적용하며 읽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 목적이다. 학생들은 매체가 정보 전달의 핵심적인 도구로 작용하는 디지털 사회에서 매체 자료 읽기 능력은 정보를 이해하고 습득하는 데 필수적인 능력이라는 것을 깨닫고 알맞은 방법으로 매체 자료를 읽을 수 있다. 이 단원의 활동으로 학생들은 매체에 따른 다양한 읽기 방법을 배운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은 매체 자료 유형별 문법을 익힐 수 있게 될 것이다. 이 단원의 국어과 교과 역량은 ‘자기 성찰·계발 역량’이다. 이 단원에서는 여러 가지 매체 자료를 살펴보고 친구들과 이에 대한 감상을 나누는 대화를 해 봄으로써 자신의 삶을 돌아보고 더 나은 삶을 살려는 마음을 다질 수 있는 자세를 기르고자 한다.

국어과 여러 가지 매체 자료 지도방법 계열

이 단원에서는 인쇄 매체 자료와 영상 매체 자료를 대조해 읽기 문법을 익히는 방향으로 학습이 이루어진다. 읽기 작품의 개념을 확장한다고 할 수 있다. 이 단원의 선수 학습으로는 5학년 1학기 9단원 “여러 가지 방법으로 글을 읽을 수 있다.”가 있다. 후속 학습으로는 6학년 2학기 4단원 “다양한 매체 자료를 활용해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할 수 있다.”가 이어진다.;

차시 학습 목표와 성격

단원 단원
학습 목표
차시 학습 목표 학습 성격
5. 여러 가지 매체 자료 매체 자료를 읽고 친구들과 이야기할 수 있다. 1~2. 여러 가지 매체 자료를 안다. 준비 학습
3~4. 매체 자료의 특성을 생각하며 알맞은 방법으로 읽을 수 있다. 기본 학습
5~6. 알맞은 방법으로 매체 자료를 읽고 주요 내용을 정리할 수 있다. 기본 학습
7~8. 매체 자료의 특성을 생각하며 이야기를 읽고 현실 세계와 비교할 수 있다. 기본 학습
9~10. 알리고 싶은 인물을 소개할 수 있다. 실천 학습
 

평가 계획

  • 매체 자료에 따라 각각 다른 방법으로 글을 읽는 능력을 평가한다.
  • 여러 가지 매체 자료에서 나타나는 내용을 파악할 수 있는지 평가한다.
  • 같은 주제나 내용을 다른 매체로 표현한 자료들을 비교하며 읽을 수 있는지 평가한다.

역량

이 단원은 자기 성찰·계발 역량을 기를 수 있는 학습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재 측면에서는 3~4차시에서 갈등 상황에 놓인 인물의 모습을 살펴보면서 자신이라면 어떤 선택을 할지 생각해 보게 했다. 5~6차시에서 꾸준히 노력해서 자신의 한계를 극복해 낸 인물을 제시해 자신이 어떤 사람으로 자라야 할지 생각해 보게 했다. 7~8차시에서 인터넷 세상을 소재로 삼은 글을 읽으며 학생들이 흔히 접하는 인터넷 문화를 돌아보는 기회를 가지게 했다. 9~10차시에서 여러 가지 매체를 활용해 관심 있는 인물을 조사해 봄으로써 그 인물에게서 자신이 본받을 점을 발견하게 했다.

지도시 유의점

  • 매체 자료의 표현 방법이 내용을 표현하는 수단임을 알고 어떤 내용을 나타내려고 특별한 표현 방법을 썼는지 연관 지어 생각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학생들이 매체 자료의 다양한 표현 방법을 스스로 발견해 적극적인 읽기가 이루어지도록 지도한다.
  • 표현 방법이 읽기 요소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것을 깨닫고, 발견한 지식을 읽기에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
  • 학생들이 표현 방법과 읽기 요소를 발견할 수 있도록 여러 자료를 반복해서 읽어 보도록 하되, 그 과정이 지루하게 느껴지지 않도록 운영한다.
  • 영상 매체 자료 등에서 보여 주는 이미지나 연출을 생각 없이 받아들이지 않았는지 스스로 반성하고 점검하는 활동이 함께 이루어지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