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의견이 드러나게 글을써요 지도 방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단원의 개관, 계열, 차시 학습 목표와 성격, 평가 계획과 역량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학생들을 지도할 때 작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국어과 지도방법 의견이 드러나게 글을 써요

단원의 개관

이 단원은 문장의 짜임에 맞게 문장을 생성하는 능력을 바탕으로 하여 의견을 제시하는 글을 써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자료·정보 활용 능력을 기르는 것이 목적이다. 이 단원의 활동을 함으로써 학생들은 의견을 제시하는 글을 쓸 때 문장의 짜임에 맞게 문장을 쓰는 것이 필요함을 배운다. 학생들은 ‘누가/무엇이(주어부)’와 ‘무엇이다/어찌하다/어떠하다(서술어부)’를 바꾸며 문장을 확장하는 활동을 하고 문장의 짜임을 자연스럽게 익힌다. 이런 활동을 바탕으로 하여 학생들은 독자를 선정해 자신의 생각을 글로 쓸 때 까닭을 넣어 선조적이지 않고 회귀적인 글쓰기를 한다. 이는 자신의 생각을 글로 표현하는 모든 활동에 적용된다. 이 단원의 국어과 교과 역량은 ‘자료·정보 활용 역량’이다. 이 단원에서는 문장의 짜임에 맞게 적절한 까닭을 들어 주변 사람들에게 의견을 제시하는 글을 쓰고 정보를 나눔으로써 자료나 정보를 활용한 문장 생성 능력을 함양하고자 한다.

계열

이 단원에서는 한 문장을 ‘누가/무엇이(주어부)’와 ‘무엇이다/어찌하다/어떠하다(서술어부)’로 나누는 활동과 자신의 생각을 까닭을 들어 의견을 제시하는 글로 표현하는 활동을 다룬다. 이 단원은 선수 학습인 4학년 1학기 8단원 “제안하는 글을 쓸 수 있다.”와 연관되어 있다. 이 단원의 후속 학습은 6학년 1학기 4단원 “타당한 근거를 들고 알맞은 표현으로 자신의 주장을 발표할 수 있다.”로 이어진다.

차시학습 목표와 성격

단원 단원
학습목표
차시 학습 목표 학습
성격
국어 활동
연계
5. 의견이
드러나게
글을 써요
문장의 짜임을 생각하며 의견을 제시하는 글을 쓸 수 있다. 1~2. 문장의 짜임에 맞게 말할 수 있다. 준비 학습  
3~4. 문장의 짜임을 생각하며 의견을 표현할 수 있다. 기본 학습
5~6.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는 글을 쓸 수
있다.
기본 학습
7~8. 의견을 제시하는 글을 쓰고 친구들과
의견을 나눌 수 있다.
실천 학습  
 

평가계획

  • 짧은 글, 이야기 같은 글 속에서 문장의 짜임이 어떤 기능을 하는지 알고 자신의 글쓰기에 이를 활용하도록 안내한다.
  • 자료나 정보를 활용해 의견을 제시하는 글을 적절하게 표현하도록 하고 이를 관찰해 평가한다.
  • 교과 외의 시간에도 일상적으로 짧은 글이나 이야기를 읽고 자신의 의견을 글로 표현하는 기회를 주어 이를 누적해 평가한다.

역량

이 단원은 전반적으로 자료·정보 활용 역량을 기를 수 있는 학습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재 측면에서는 3~4차시에서 「목홧값을 누가 물어야 하나?」라는 이야기를, 5~6차시에서 효은이가 쓴 편지와 댐 건설 기관 담당자가 쓴 편지를 제공해 학생들이 문장의 짜임에 맞게 문장을 써 보고 의견을 제시하는 글에 필요한 기준을 터득하도록 했다. 활동 측면에서는 7~8차시에서 학급 신문의 주제를 정하고 학급 신문에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는 과정에서 문제 상황을 고려했는지, 의견을 뒷받침할 까닭을 넣었는지를 강조했다. 자료나 정보를 활용해 문제 상황과 관련지어 까닭을 넣어 의견을 제시하는 글을 씀으로써 글로 자신의 주변과 소통하고 글을 쓰는 의미도 찾을 수 있도록 했고, 글 속에 표현의 유창성과 논리성을 갖추도록 했다.

지도시 유의점

  • 문장은 생각이나 감정을 말과 글로 표현할 때 완결된 내용을 나타내는 최소의 단위이다. 학생들이 문장의 짜임을 생각하며 자료나 정보를 수집하고 주변 사람들에게 의견을 제시하는 글을 쓰는 것은 국어의 특징 을 앎은 물론이고 자료·정보 활용 능력 또한 뛰어남을 의미한다.
  • 학생들은 주어진 문장을 주어부와 서술어부로 나누는 활동을 하며 기본적인 문장의 짜임을 익히고 문장을 생성할 때 문장의 호응을 염두에 두어야 함을 배운다.
  • 의견이 드러나게 글을 쓸 때 자신의 의도를 충분히 살려서 의견을 제시했는지, 짜임에 맞게 문장을 구성 했는지를 학생들이 스스로 점검하는 습관을 들이도록 지도한다.
  • 용어의 개념을 지도하기보다는 여러 가지 예시 자료를 활용해 문장의 짜임을 이해하도록 한다. 학습자에 게 기본적인 문장의 짜임을 보여 주는 사례를 제시한 다음 이와 짜임이 비슷한 문장을 생성해 보도록 한 다.
  • 주어부와 서술어부의 역할을 이해하고 정확하게 문장을 사용하도록 한다. 단, 주어나 서술어와 같은 문장 성분은 다루지 않음에 유의한다.
  • 어떤 상황이나 자료 및 정보를 접하고 자신의 의견을 밝히는 글을 쓰는 과정에서 생각을 구체화·명료화· 정교화 해 제시하는 능력을 기르도록 지도한다.
  • 자신의 주변에 일어나는 일에 관심을 두고 자료나 정보를 수집해 친구, 부모님, 선생님, 이웃 같은 주위 사람들을 대상으로 의견을 제시할 때에는 어떤 점을 주의해야 하는지 다룬다.
  • 관련 경험이나 자료 및 정보를 마련해 적절한 까닭을 들어 의견을 제시하는 글을 쓰도록 한다.

의견이 드러나게 글을 써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