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감동을 나누며 읽어요 지도 방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단원의 개관, 계열, 차시 학습 목표와 성격, 평가 계획과 역량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학생들을 지도할 때 작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국어과 지도방법 감동을 나누며 읽어요 지도 방법
단원의 개관
이 단원은 시나 이야기를 읽고 떠오른 생각이나 느낌을 다양하게 표현하며 문학 작품의 수용 능력과 문화 향유 능력을 기르는 것이 목적이다. 이 단원에서는 이야기를 읽고 인물의 말이나 행동을 찾아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며 다른 친구들과 생각을 나누는 활동을 함으로써 작품에 대한 이해를 확장할 수 있도록 한다. 또 인물의 말과 행동을 바탕으로 하여 인물의 성격을 파악하고 자신이 이야기에 나오는 인물이 되어 말을 해 보는 과정에서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다각적이고 창의적인 관점으로 확대·심화해 나갈 수 있다. 이 단원의 활동으로 학생들은 시나 이야기를 읽고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표현해 볼 수 있다. 이 과정에서 시에 나오는 장면을 떠올리고 시에 나오는 인물이 되어 작품에 몰입하는 경험을 할 수 있다. 또 시와 관련 있는 자신의 경험과 비교해 가며 시를 더 깊이 있게 감상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다. 이 단원의 국어과 교과 역량은 ‘비판적·창의적 사고 역량’이다. 이 단원에서는 시와 이야기를 읽고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다양하게 표현하고 공유함으로써 문학 작품을 비판적으로 읽고 그에 대한 감상을 창의적으로 표현해 보도록 한다.
계열
이 단원에서는 시나 이야기를 읽고 떠오른 생각이나 느낌을 다양하게 표현하는 활동과 시나 이야기를 읽은 뒤에 작품 속의 인물이 되어 보는 활동을 다룬다. 이 단원의 선수 학습은 4학년 1학기 10단원 “만화를 보고 생각과 느낌을 나타낼 수 있다.”이다. 이 단원의 후속 학습은 5학년 1학기 10단원 “자신이 경험한 일을 이야기로 쓸 수 있다.”로 이어진다.
차시 학습 목표와 성격
단원 | 단원 학습 목표 |
차시 학습 목표 | 학습 성격 |
『국어 활동』 연계 |
9. 감동을 나누며 읽어요 |
작품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표현할 수 있다. | 1~2. 시를 읽고 경험을 말할 수 있다. | 준비 학습 | |
3~4. 시를 읽고 느낌을 표현할 수 있다. | 기본 학습 | ○ | ||
5~6. 이야기를 보고 내용에 대한 생각을 나눌 수 있다. |
기본 학습 | |||
7~8. 이야기를 읽고 다른 사람에게 들려줄 수 있다. |
기본 학습 | ○ | ||
9~10. 생각이나 느낌을 시와 그림으로 표 현해 전시회를 할 수 있다. |
실천 학습 |
평가 계획
- 시나 이야기의 장면을 떠올리며 작품에 나오는 인물의 처지에서 바라볼 수 있는지 평가한다.
- 시나 이야기를 감상한 뒤에 생각이나 느낌을 자유롭게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도록 하고 이를 관찰해 평가한다.
- 교과 이외 시간에도 일상적으로 시나 이야기를 읽고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주며 이를 기록해 평가한다.
역량
이 단원은 비판적·창의적 사고 역량을 기를 수 있는 학습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재 측면에서는 1~4차시에서 「온통 비행기」와 「지하 주차장」으로 여러 시적 경험을 체험하고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창의적인 방법으로 표현하도록 했고, 5~8차시에서 「김밥」과 「멸치 대왕의 꿈」으로 작품에 나오는 인물이 되어 실감 나게 읽도록 하여 비판적인 감상 능력과 창의적인 표현 능력을 기르도록 했다. 활동 측면에서는 9~10차시에서 작품 감상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표현하는 과정으로 창의성을 기를 수 있도록 하고, 같은 작품을 읽고 느낀 것을 표현하는 다양한 방식을 이해함으로써 비판적·창의적 사고 역량을 기르도록 했다.
지도시 유의점
- 시를 읽고 시의 장면을 떠올리는 것은 학생들이 시에 나오는 인물이 되어 시적 정서에 공감하며 재미와 감동을 느낄 수 있는 기초가 된다.
- 시를 읽고 자신의 경험을 떠올리는 활동의 목적은 자신의 생각과 경험, 그리고 느낌을 시에 나타난 경험이나 느낌과 비교하면서 시에 몰입하기 위함이다.
- 시와 이야기를 읽고 생각이나 느낌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표현해보는 과정에서 작품의 다양한 면을 발견하고 시에 대한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확장하도록 지도한다.
- 작품에 대한 여러 생각이나 느낌을 나누면서 학생들은 자신의 감정을 있는 그대로 솔직하게 드러낼 수 있다. 학생들의 생생한 생각이나 느낌을 서로 공유하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 시와 이야기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표현할 때에는 작품에 근거를 두어야 한다. 이러한 표현 과정을 서로 이야기하며 자연스럽게 작가와 독자의 입장을 경험하도록 한다.
- 이야기의 사건에 대한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잘 정리하도록 지도한다.
- 시나 이야기를 읽고 여러 가지 방법으로 표현하면 무엇이 좋은지 인식하도록 지도한다.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국어과 지도방법 대화와 공감 지도방법 (0) | 2023.08.30 |
---|---|
국어과 지도방법 이어질 장면을 생각해요 (0) | 2023.08.30 |
국어과 지도방법 의견이 드러나게 글을 써요 (0) | 2023.08.28 |
국어과 여러 가지 매체 자료 지도방법 (2) | 2023.08.27 |
국어과 지도방법 마음을 전하는 글쓰기 지도 방법 (0) | 2023.06.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