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어질 장면을 생각해요 지도 방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단원의 개관, 계열, 차시 학습 목표와 성격, 평가 계획과 역량에 대해 알아봅시다. 학생들을 지도할때 작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국어과 지도방법 이어질 장면을 생각해요

단원의 개관

이 단원은 만화 영화나 영화를 감상하고 사건을 생각하며 이어질 내용을 쓴 뒤에 역할극으로 표현해 적극적으로 작품을 감상하는 문화 향유 능력을 기르는 것이 목적이다. 요즘 학생들은 만화 영화나 영화에 많이 노출되어 있고, 그것이 학생들의 언어생활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그러므로 만화 영화나 영화를 올바르게 감상하는 방법을 배울 필요가 있다. 이 단원의 활동으로 학생들은 만화 영화나 영화를 감상하는 방법을 알고, 작품을 접할 때 생각이나 느낌이 서로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된다. 또 이어질 이야기를 만들어 보며 작품 수용자에서 한발 더 나아가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다각적이고 창의적인 관점으로 확대·심화해 나가는 경험을 해 볼 수 있다. 이 단원의 국어과 교과 역량은 ‘문화 향유 역량’이다. 만화 영화나 영화를 감상하고 사건을 생각하며 이어질 내용을 쓴 뒤에 역할극으로 표현함으로써 작품을 좀 더 깊게 이해하고 누릴 수 있는 심미적 능력을 함양하고자 한다.

계열

이 단원에서는 만화 영화나 영화를 보고 재미나 감동을 느끼며 즐겨 감상하는 태도를 기르고 이야기의 흐름을 파악해 이어질 이야기를 상상하고 역할극으로 표현하는 활동을 다룬다. 이 단원은 선수 학습인 4학년 1학기 5단원 “이야기의 흐름을 파악하며 이어질 내용을 상상해 쓸 수 있다.”와 연관되어 있다. 후속 학습은 5학년 1학기 2단원 “자신의 경험을 떠올리며 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로 이어진다.

차시학습 목표와 성격

단원 단원
학습 목표
차시 학습 목표 학습 성격 국어 활동
연계
1. 이어질
장면을
생각해요
만화 영화나 영화를 감상하고 이어질 내용을 상상할 수 있다. 1~2. 만화 영화나 영화를 본 경험을 말할 수 있다. 준비 학습  
3~4. 영화를 감상하는 방법을 안다. 기본 학습  
5~6. 만화 영화를 감상할 수 있다. 기본 학습
7~8. 만화 영화를 감상하고 사건을 생각하며 이어질 내용을 쓸 수 있다. 기본 학습
9~10. 만화 영화를 감상하고 이어질 내용을 역할극으로 나타낼 수 있다. 실천 학습  
 

평가계획

  • 다른 학생들과 만화 영화나 영화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을 공유하는 과정에서 작품에 대한 자신의 이해 정도와 폭을 스스로 점검해 보도록 한다.
  • 만화 영화나 영화를 감상한 뒤 생각이나 느낌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하고 이를 관찰해 평가한다.
  • 교과 이외 시간에도 일상적으로 만화 영화나 영화를 감상하고 의견을 나누는 기회를 주며 이를 누적해 평가한다.

역량

이 단원은 문화 향유 역량을 기를 수 있는 학습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재 측면에서는3~6차시에서 「우리들」, 「오늘이」를 보며 만화 영화나 영화를 감상하는 방법을 알아보고, 인상 깊은 장면을 골라 친구들과 이야기하며 이어질 이야기를 상상해 보도록 구성해 창의성을 기르도록 했다. 활동 측면에서는 9~10차시에서 이어질 이야기 내용을 역할극으로 나타내는 과정에서 국어과 교수·학습의 원리 가운데 상호 작용성의 원리와 문학 작품의 수용과 생산의 주체와 같은 다양한 역할을 수행해 본다. 이로써 작품 감상 능력, 심미적 능력을 길러 작품을 좀 더 깊게 이해하고 누리도록 했다.

지도시 유의점

  • 만화 영화나 영화를 본 경험을 말할 때 단순하게 제목만 말하는 것보다는 언제 누구와 왜 보게 되었고 가장 기억에 남는 장면은 무엇인지 함께 말하게 함으로써 다른 학생들의 생각이나 느낌에 서로 차이가 있음을 알고 작품의 여러 가지 면을 발견할 수 있게 해야 한다.
  • 만화 영화나 영화는 학생들에게 많은 질문을 던진다. 등장인물의 말과 행동, 음악, 이미지, 닮고 싶은 점 과 같이 만화 영화나 영화는 텍스트 이상의 많은 질문을 던지며, 그 질문에 학생들이 스스로 실마리를 찾아 해답을 발견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 등장인물의 마음을 생각하며 자신이라면 어땠을지 생각해 보게 하여 만화 영화에 나오는 허구의 상황을 허구로만 여기지 않도록 지도한다.
  • 만화 영화나 영화를 감상하고 이어질 이야기를 쓸 때 사건의 흐름이나 등장인물의 성격을 생각하면서 쓰 도록 지도한다.
  • 이어질 이야기를 상상해 쓸 때 대본 형식으로 쓰지 않도록 한다. 이어질 이야기를 역할극으로 나타낼 때 대본이 없는 상태에서 즉흥적으로 대사를 만들어 가며 실감 나게 연기를 하도록 지도한다.
  • 만화 영화나 영화를 감상하고 역할극으로 표현할 때에는 학생들의 경험이나 생각에 따라 내용을 수정할 수도 있다. 이때 원래 작품의 주제나 구조를 고려해 흥미 위주의 발표는 지양하도록 한다. 또 역할극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기 위해 모둠별로 몸 풀기 놀이로 학생들의 마음을 여는 활동을 충분히 해 준다.

이어질 장면을 생각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