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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바른 자세로 읽고 쓰기 지도법

BingGo2024 2023. 5. 26. 15:07

바른 자세로 읽고 쓰기의 중요성

이 단원은 바른 자세로 낱말을 듣고, 읽고, 쓸 수 있게 하는데 목적이 있다. 듣기, 읽기, 쓰기의 바른 자세를 익히는 것은 초등학교 생활을 처음 시작하는 학생들에게 학습의 기본적인태도와 습관 형성의 측면에서 매우 중요 하다. 학교 생활에서 집중해 듣는 자세는 매우 중요하며, 바른자세로 읽고 쓴느 것은 모든 학습의 기초가 된다. 1학년의 첫 단원임을 고려해 설명 보다는 학생들이 직관적으로 바른 자세를 인식하고 몸으로 익혀 습과능로 정착할 수 있도록 교사의 시범과 학생의 체험에 중점을 둔다. 

 이 단원에서는 간단한 낱말 수준의 읽기와 쓰기 활동을 하도록 구성했다. 학생들이 자주 사용하는 타인과의 관계를 나타내는 낱말과 학교와 가정에서 학생들이 자주 듣고 친숙하게 느끼는 낱말을 중심으로 따라 읽기와 따라 쓰기를 하도록 구성했다. 이 단원의 학습을 통해 학생들은 읽고 쓰기의 바른 자세를 익힐 수 있다. 

 이단원의 국어과 교과 역량은 '공동체, 대인 관계' 역량이다. 이 단원에서는 타인의 말을 잘 듣는 것에서 시작해 가까운 사람들과 관련된 낱말을 익혀 새로운 공동체인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대인관계 역량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단원의 계열

이 단원의 주요 학습은 글을 읽고 쓸 때의 바른 자세를 익히고, 대집단 수업 상황에서 바른 자세로 듣는 자세를 익히는 것이다. 이러한 학습을 통해 국어과에서 가장 기본적으로 필요한 기초적인 자세를 익히도록 한다. 학습자마다 글을 읽고 쓸 수 있는 능력이 차이가 있으므로, 학습자의 수준에 적합하도록 학습 수준을 조정할 수 있으나, 선생님을 바라보면서 듣고, 선생님을 따라 읽고, 글씨를 쓰는 활동을 통해 학습자들이 스스로 행동을 점검하고 확인할 수 있도록 한다. 이 단원은 1학년 1학기 2단원 자음자 학습과 3단원 모음자 학습의 기반이 된다. 학습자의 실제 활동을 중심으로 단원 학습이 이루어 지도록 한다. 

 

단원 평가 계획

  • 초등학교 국어과의 첫 단원이므로 학생들이 국어과와 학습 활동에 흥미와 관심을 가질 수 있는 평가 내용을 선정한다.
  • 학습자마다 수준이 다를 수 이쓰므로 다양한 수준의 평가 상황을 제시하고, 학습자가 사진의 수준에 알맞게 선택할 수 있록 한다. 
  • 글자를 읽고 쓰는 능력에 중점을 두기보다는 바른 자세로 읽고 쓰는지에 중점을 두어 태도를 평가 하도록 한다. 
  • 학습자의 읽기나 쓰기 태도를 관찰하며 수시로 평가하고, 지속적으로 피드백해 기본적인 습관이 학생들에게 착실하게 자리 잡을 수 있도록 한다.

 

국어과 교과 역량

이 단원은 공동체, 대인관계 역량을 기를 수 있는 학습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따. 활동 측면에서 1~2차시에서는 학급상황에서 선생님의 말씀에 귀를 기울이는 자세를 익힌다. 이것은 학교 공동체 생활의 기본자세로서 개인 생활의 틀을 벗어나다른사람과 함께 살아가는 방법을 익히도록 하는 학습 호라동이다. 또 학생들은 선생님의 안내를 좇아 이루어지는 활동을 통해 선생님과 관계를 친밀하게 하고 의사소통을 할 수 있다. 제재 측면에서 3~4차시에서는 학교에서 함께 지내는 사람들(나, 너, 우리, 친구, 선생님)이나 가족(아버지, 어머니, 나, 아기)과 관련된 낱말을 제시함으로써 자신과 가장 가깝게 관계를 맺고 지내는 사람들을 다시 한번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지도록 했다. 

 

지도 유의점

  • 단원 도입 및 준비 학습은 바르게 듣는 자세에 초점을두어 지도한다. 바른 자세로 낱말을 읽고 쓰기 위해서는 바른 자세로 듣기가 선행되어야 하며, 모든 학습이 교사의 말을 듣는 것으로 부터시작된다는 점을 강조해 바른 자세로 듣기의 중요성을 인식하도록 한다. 
  • 이단원에서는 바른 자세로 낱말을 읽고 쓴느 호라동에 초점을 두고 있으므로 학생들에게 바르게 읽고 쓰는 자세를 매우 상세하고 친절하게 안내해 줄 필요가 있다. 따라서 교사의 시범과 정확한 안내가 중요하다. 
  • 가능한 한 학생들의 배경지식에 있는 낱말을 활용하도록 한다. 학생들이 이미 알고 있는 낱말을 이용해 활동 자료로 활용하는 것이 의미를 파악하면서 읽고 쓰는데 도움이 된다. 
  • 바른 자세로 읽고 쓰는 태도는 특정한 차시 학습 결과로 정착되기 어려우므로 지속적인 관찰이 필요하다. 국어 이외의 교과 시간에도 학생들이 바른자세로 읽고 쓰는지 관찰하고, 학생의 특징을 학생와 학부모에게 안내해 학생의 태도를 개선하도록 하는 것이 좋다.
  • 학생들 간 이해의 수준과 이미 형성된 습관이 다르기 때문에 가능하면 모든 학생이 교사의 바르게 듣기, 바르게 읽기, 바르게 쓰기에 대한 시범에 주의를 집중할 수 있도록 한다. 특히 저학년의 학생의 경우, 교사의 시범에 큰 영향을 받기 때문에 교사가 정확한 자세를 먼저 숙지하고 평소에도 바른 자세를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