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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재미있게 한글학습 지도법

BingGo2024 2023. 5. 27. 16:41

재미있는 한글 학습

개관

이 단원은 한글 자음자를 알고 바르게 읽고 쓸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데 목적이 있다. 단원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먼저 학생들이 자음자 학습에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학생들에게 친근한 주변 사물을 통해 자음자의 모양을 쉽게 익힐 수 있도록 했다. 자음자가 문자 생활뿐만 아니라 일상생활 속에서도 친근하게 찾아볼 수 있는 낱자임을 알게 한다. 그런 다음에 자음자의 이름을 알고, 그 모양을 보고 정확하게 읽는 활동을 한다. 그리고 학생들이 자음자 학습에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자음자 만들기, 자음자 이름 말하기 놀이하기, 동물 그림을 보며 자음자 읽기 등의 활동을 구성했다. 이러한 활동을 한 뒤에는 자음 자를 활용해 놀이를 할 수 있도록 했다. 단원의 학습을 통해 학생들이 한글 학습에 흥미를 가지 고 바르게 읽고 쓸 수 있는 문식성의 기초 능력을 가질 수 있게 될 것이다. 이 단원의 국어과 교과 역량은공동체·대인 관계 역량이다. 이 단원에서는 친구들과 함께 자 음자 만들기, 자음자 이름 말하기 놀이, 귓속말하기 놀이 등을 하면서 관계를 형성하고 협동함으로써 개인 간, 공동체 구성원 간에 관계 역량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단원의 계열

이 단원의 주요 학습은 자음자의 모양과 이름, 소릿값을 알고 바르게 쓰는 활동이다. 자음자는 낱자의 이름과 소릿값이 다르기 때문에 학습자들이 자음자를 익힐 수 있는 다양한 학습 활동 이 준비되었다. 준비 학습에서는 자음자와 연관되는 다양한 사물을 살펴볼 수 있도록 했고, 기 본 학습에서는 자음자 소릿값을 이해시키기 위해 학습자들에게 친숙한 언어 상황을 제시했다. 이 단원은 1학년 1학기 1단원의 읽고 쓸 때의 바른 자세 학습을 기반으로 이루어지며, 1학년 1학기 3단원의 모음자 학습에서 후속 학습이 진행된다.

 

평가계획 

  • 이 단원에서는 자음자의 이름과 소릿값, 모양을 파악할 수 있는지 확인하는 평가 내용을 선정한다.
  • 자음자의 이름이나 필순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는지 확인한다. ‘ㄱ’부터 ‘ㅎ’까지 순서에 따 라 쓰는 연습을 재미있는 활동으로 할 수 있도록 평가한다.
  • 학습자에 따라 한글 해득 정도가 다를 수 있으므로, 학습자의 수준에 맞는 평가 방안을 마련 한다.
  • 학습자가 자음자에 관심을 가지도록 교실 게시판, 간판 등의 주변 환경에서도 자음자가 들어 있는 낱말을 찾아보도록 한다.

 

교과 역량

이 단원에서는 공동체·대인 관계 역량을 기를 수 있는 학습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학습 활 동 측면에서 3~4차시에서는 자음자 이름 말하기 놀이와 자음자 만들기를 하며 짝, 모둠 친구들 과 함께 자음자 모양을 익히도록 했다. 9~10차시에서는 귓속말하기 놀이를 하며 반 전체 친구 들과 함께 자음자를 익히는 활동을 한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개인 간의 관계, 공동체 구성원과 의 관계를 형성하고, 서로 존중하고 관계를 유지하는 방법을 배우게 된다.

 

지도 유의점

  • 자음자 이름은 자음자 모양과 연결시키기 어렵기 때문 에 학생들이 모양을 보고 이름을 외워야 한다. 이를 충분히 익힐 수 있도록 재미있고 다양한 활동을 운영하도 록 한다.
  • 자음자를 읽거나 쓸 때 학생들이 흥미를 가지고 활동할 수 있도록 재미있는 학습 자료와 놀이 활동을 활용하도록 한다.
  • 학생들이 자음자를 바르게 읽는지, 필순에 맞게 쓰는 지를 개별적으로 확인해 보고, 이를 어려워하는 학생은 다시 지도함으로써 자음자 학습을 모두 성취할 수 있도록 한다.
  • 자음자의 소릿값을 익힐 때 ‘가’의 ‘ㄱ’, ‘나’의 ‘ㄴ’과 같 이 자음자가 낱말에서 어떤 발음이 나는지 예를 들어 설명하도록 한다.
  • 자음자를 쓸 때에는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위에서 아래로 쓰는 원칙을 이해하고, 허리를 펴고 바른 자세로 쓰도록 지도한다.
  • 1학년 1학기 『국어』에서는 초기 문자 지도 활동을 주로 다루고 있다. 1학년 1학기 과정에서는 주로 글자의 모양이나 소리를 중심으로 문자 지도가 이루어지도록 구 성했다. 한글의 제자 원리에 대한 내용은 4학년 과정에 서 다시 학습하게 되므로 1학년 과정에서는 구체적으로 다루지 않아도 된다.
  • 자음자를 지도할 때에는 한글이 창문이나 문살을 보고 만들어졌다는 등의 오개념을 가지지 않도록 지도에 유의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