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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다함께 모음학습 지도법

BingGo2024 2023. 5. 27. 18:47

모음자 공부

개관

이 단원은 한글 모음자를 바르게 읽고 쓰는 능력을 기르는 데 목적이 있다. 학생들이 모음자 를 읽고 쓰는 것을 익혀 모음자를 활용한 여러 가지 놀이에 참여할 수 있도록 단원이 구성되었 다. 단원의 학습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차시 학습에서는 모음자 모양 알기, 모음자 이름 알기, 모 음자 찾기, 모음자 읽기, 모음자 쓰기, 모음자 놀이 하기 등의 활동을 순차적으로 다룬다. 모음 자를 학습하는 과정은 발음 중심 접근 방법과 의미 중심 접근 방법을 모두 활용해 균형 있는 문 식성 지도를 추구했다. 모음자 이해를 돕는 다양한 자료를 제공함으로써 모음자에 대해 알아 가 는 과정이 재미있게 인식될 수 있도록 구성했다. 학생들은 이 단원을 학습하며 모음자의 모양과 이름을 배우고, 모음자의 소릿값과 쓰는 순서 를 알게 된다. 학생들은 이러한 과정을 통해 한글 학습에 흥미를 가져 한글을 바르게 읽고 쓰는 기초 문식성을 키우게 될 것이다. 이 단원의 국어과 교과 역량은 의사소통 역량이다. 이 단원에서는 모음자를 익히기 위한 다 양한 놀이 활동을 하는 과정에서 친구들과 의견을 공유함으로써 개인 간, 집단 간 의사소통 능력 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계열

이 단원의 주요 학습은 모음자의 모양과 이름, 소릿값을 알고 바르게 쓰는 활동이다. 이러한 학습을 통해 모음자에 대한 이해를 충분히 하고, 글자에서 모음자가 어떻게 위치하고 있는지 파 악하도록 한다. 준비 학습에서는 모음자의 모양을 익힐 수 있도록 했고, 기본 학습에서는 모음 자의 이름과 소릿값을 알고 쓰는 순서를 익힐 수 있도록 했다. 이 단원은 1학년 1학기 1단원의 읽고 쓸 때의 바른 자세 학습 및 2단원의 자음자 익히기 학습을 기반으로 이루어진다. 그런 뒤에 는 1학년 1학기 4단원의 글자의 짜임을 이해하는 활동과 연계된다.

 

평가계획

  • 이 단원에서는 모음자의 모양과 이름, 소릿값을 파악하고 낱말에 알맞은 모음자를 선택해 쓸 수 있는지 확인하는 평가 내용을 선정한다.
  • 기계적인 확인 평가가 되지 않도록 재미있는 놀이 방법을 활용하거나 모음자를 활용하는 구 체적인 상황 맥락을 제공해 평가한다.
  • 모음자의 모양은 맞게 쓰지만 쓰는 순서가 틀리는 등 과정에 오류를 보이는 경우가 있다. 결 과뿐만 아니라 과정을 함께 점검하도록 한다.
  • 1학년 1학기는 한글 해득 정도의 개인차가 크기 때문에 이를 고려한 평가 계획이 마련되어야 한다. 학생 개인별 한글 해득 발달 정도를 파악할 수 있는 평가 방안을 마련한다.

 

교과 역량

이 단원은 의사소통 역량을 기를 수 있는 학습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활동 측면에서 다양한 놀이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놀이는 혼자 하기보다는 학급 전체, 소집단 또는 짝과 함께 하는 활동이다. 여러 가지 놀이 상황을 제공해 학생 간에 의사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다양하게 제시했다. 5~7차시에서는 모음자 찾기, 모음 외치기, 같은 모음자 찾기 활동으로 학급 전체 또 는 소집단 수준에서 할 수 있는 놀이를 제시했다. 8~9차시에서는 친구와 점 잇기 놀이 형식으로 모음자 쓰기 놀이를 할 수 있도록 했다. 그런 뒤에 실천 학습에서 색칠하거나 선을 이어 그림을 완성할 수 있는 재미있는 놀이 형식의 활동을 제시했다.

 

지도 유의점

  • 입학 전에 한글을 익힌 학생이더라도 정확한 지식을 가 지고 기능을 수행하는지 교사가 판단해야 한다. 오류가 있다면 단원 학습을 통해 바로잡을 수 있어야 한다.
  • 시간이 걸리더라도 학생 한 명 한 명, 모음자 한 자 한 자에 대해 꼼꼼하게 지도한다.
  • 읽기 학습 시 입 모양이 정확한지, 쓰기 학습 시 글씨체 가 바른지 함께 점검한다.
  • 한글 해득 수준이 달라 수업의 수준을 맞추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학습 도구를 다양화하거나 모음자를 활 용한 활동 중심의 수업을 설계해 학생들이 수업에 흥미 를 가지게 한다.
  • 단원 전체에 걸쳐 모음자를 활용한 여러 가지 놀이가 제시되었다. 학생들이 놀이에만 집중해 무엇을 배우는 지 인식하지 못하는 일이 없도록 주의한다.
  • 놀이 활동을 학습 내용과 연계해 정리하고 확인하는 과 정이 반드시 수반되어야 한다.
  • 한글 모음자를 암기해야 할 기호로만 지도하는 것을 지 양한다. 소리 감지, 모양 인식 등 다양한 방법으로 감각 을 깨워 학생들이 문자의 세계에 흥미를 느끼게 한다.
  • 문식성은 단순히 글을 읽고 쓸 수 있는 능력을 넘어 읽 기와 쓰기에 대한 태도까지를 포함한다. 한글 모음자 를 익히는 학습이 어린 학생들의 읽기와 쓰기 자세를 바르게 키우는 출발선이 되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