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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글자 만들기 지도법

BingGo2024 2023. 5. 28. 06:52

글자 만들기

개관

이 단원은 글자의 짜임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학습하고 글자를 만들어 봄으로써 글자 해득 능력을 기르는 데 목적이 있다. 한글 글자는 자음자와 모음자가 만나 하나의 음절이 된다. 따라 서 한글을 바르게 익히기 위해서는 한글을 이루는 낱자인 자음자와 모음자가 만나서 글자를 이 루는 과정을 이해해야 한다. 글자의 짜임은 크게 받침이 없는 경우와 받침이 있는 경우로 나눌 수 있다. 이 단원에서는 글자의 짜임 가운데에서 받침이 없는 글자 학습에 중점을 둔다. 이 단원에서는 학생들이 시나 노래를 들으며 읽기에 관심을 가지도록 하고 글자의 짜임을 생 각하며 낱말을 소리 내어 읽어 보도록 한다. 자음자와 모음자가 각각 초성과 중성으로 만나 글자 를 이루고 있음을 이해하도록 한 뒤, 배운 내용을 적용해 여러 가지 낱말을 만들어 본다. 이 단원 의 학습을 통해 학생들은 한글이 매우 체계적으로 만들어진 훌륭한 글자임을 알고 한글을 사랑 하는 마음을 가질 수 있다. 이 단원의 국어과 교과 역량은 ‘의사소통 역량’이다. 이 단원에서는 글자의 짜임을 이해하고 받침이 없는 글자를 읽고 써 보는 활동을 하여 소통의 즐거움을 느끼며 한글 해득을 통해 의사소 통 역량을 향상하고자 한다.

 

계열

이 단원의 주요 학습은 모음자의 위치를 중심으로 받침이 없는 글자의 짜임을 이해하고 받침 이 없는 글자를 읽고 쓰는 것이다. 모음자의 위치를 구분해 익히는 활동은 글자의 짜임을 구성하 는 주요 원리로, 학습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놀이 형식을 취했다. 이 단원은 1학년 1학기 2단원과 3단원에서 배운 자음자, 모음자 학습을 기반으로 이루어지며, 1학년 1학기 6단원의 받 침이 있는 글자를 익히는 단원에서 후속 학습이 이루어진다.

 

평가계획

  • 학생들이 자음자와 모음자가 모여야 소리를 낼 수 있게 된다는 것을 알고, 낱말을 소리 내어 읽는지 확인한다.
  • 학생들의 생활과 친숙한 낱말을 제시하되, 모음자의 위치가 서로 다른 낱말을 사용해 평가 한다.
  • 평가 기준을 학생들이 숙지하도록 하여 주변에서 발견한 낱말을 읽고 쓸 때 글자의 짜임을 생 각할 수 있도록 한다.
  • 학생이 스스로 자신의 기초 문식성을 점검하고, 부족한 부분은 보충 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한다.

 

교과 역량

단원은 의사소통 역량을 기를 수 있는 학습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자음자와 모음자를 결 합해 글자가 이루어짐을 이해함으로써, 글자의 짜임 원리를 체득하도록 하고 있다. 학습 활동 측면에서 3차시에서는 글자에서 모음자가 어떻게 배치되어 있는지 탐구할 수 있도록 하여 학습 자가 자신이 알고 있는 글자에 대해 섬세하게 관찰하는 기회를 가지고 글자가 이루어진 원리를 깨치도록 했다. 활동 측면에서 4~5차시에서는 자음자와 모음자로 글자가 이루어지는 활동을 다루었고, 6~7차시에서는 기본 음절표를 제시해 자음과 모음의 결합 관계를 체계적으로 이해 할 수 있도록 했다. 제재 측면에서 1~2차시에서는 동요로 익숙한 「우리 모두 다 같이」 제재를 제 시해 일상생활에서 흔히 들었던 말소리를 상기해 보고, 글자에서 자음자와 모음자를 찾아봄으 로써 글자를 구성하는 기본 소재인 자음자와 모음자를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지도 유의점

  • 한글은 자음자와 모음자의 결합으로 이루어지는 글자 이다. 낱자 카드, 낱자 주사위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해 자음자와 모음자의 결합 원리를 지도하도록 한다.
  • 한글의 짜임을 익히기 위해 자모음의 결합만을 강조할 것이 아니라 정확하게 소리 내어 읽기, 글자를 쓰는 활 동을 통해 읽기, 쓰기가 결합된 기초 문식성 활동이 이 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 학생들이 실생활에서 친근하게 접하는 낱말을 자료로 다룸으로써 학생들이 학습에 흥미를 잃거나 부담을 가 지지 않도록 한다.
  • 시나 이야기 속에 나오는 낱말을 찾아 읽어 보며 우리 주변의 다양한 읽기 자료에서 글자의 짜임을 생각해 볼 수 있도록 지도한다.
  • 다양한 조작 활동과 놀이 학습을 통해 학생들이 교과서 에 나온 방법 이외의 방법으로 한글을 만들어 보게 한 다. 이때 한글을 만드는 것에만 중점을 두기보다는 만 든 글자를 읽고 쓰게 하고, 낱말의 의미를 익힐 수 있도 록 지도한다.
  • 한글 조기 교육으로 초등학교에 입학하기 전에 한글을 해득한 경우가 많다. 한글을 해득한 학생들이라도 자 음자와 모음자의 결합 원리를 통해 글자의 짜임을 바르 게 이해하도록 지도한다.
  • 한글 학습은 글자를 바르게 소리 내어 읽을 수 있고, 소 리를 글자로 쓸 수 있도록 가르치는 것이다. 그러므로 글자와 소리의 관계를 이해하고 기억해 바르게 읽는 데 초점을 두며 그 범위는 낱자, 낱말, 글로 확대해 나가도 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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