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교육

다정하게 인사해요 지도법

BingGo2024 2023. 5. 28. 09:58

인사하는 방법 알기

개관

이 단원은 일상생활에서 친구, 가족이나 친지, 선생님 등과 주고받는 간단한 인사말을 배워 즐거운 마음으로 인사를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인사는 서로 마주치거나 헤어질 때 말과 행동으로 표현하는 예절이며,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형성하거나 유지하는 대인 의사소통의 기본이다. 1학년 학생들이 일상생활에서 주고받는 인사말은 한두 마디 정도로 매우 간단하나, 적절한 인사 말을 떠올리지 못하거나 습관화되지 않아 자연스럽게 인사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학 습자가 처할 수 있는 여러 상황별로 어울리는 인사말을 이해하고 연습하는 데 중점을 둔다. 이 단원은 반가움이나 고마움을 표현하는 말, 칭찬하는 말로 인사하는 활동을 하면서 타인과 원만한 관계를 형성하는 데 도움을 주도록 설계되어 있다. 다른 사람과 감정을 나누는 아름다운 인사말을 하는 습관을 형성하고, 더 나아가 고운 말, 바른 말을 사용하는 태도가 몸에 밸 수 있도 록 지도한다. 이 단원의 국어과 교과 역량은 ‘공동체·대인 관계 역량’이다. 이 단원에서는 인사할 때의 마음 가짐과 상황에 따른 알맞은 인사말을 연습해 봄으로써 원만한 대인 관계를 형성하는 데 기여하 고자 한다.

 

계열

이 단원의 주요 학습은 인사한 경험을 떠올려 보고 인사할 때의 바른 마음가짐을 알고, 상황 에 따라 인사하는 방법을 익히는 것이다. 이를 위해 인사와 관련된 노래와 그림책을 활용했다. 일상생활을 반영한 다양한 그림을 제시해 여러 가지 인사하는 상황을 알고, 때와 장소에 맞는 인 사말을 할 수 있도록 했다. 이 단원은 1학년 1학기 2단원의 자음자를 이해하는 단원을 바탕으로 하여 이루어졌으며, 1학년 2학기 3단원의 고운 말로 말할 수 있는 활동과 연계된다. 이러한 학 습의 계열상에서 이 단원은 다양한 인사말을 아는 것뿐만 아니라 친구와 함께 바르게 인사하는 활동도 하게 된다.

 

평가 계획

  • 상황에 알맞은 인사를 바르게 할 수 있는지 평가한다.
  • 인위적인 상황보다는 학생들이 경험한 상황이거나 겪을 법한 상황을 구상해 인사하는 활동 을 하도록 한다.
  • 학생이 개인적으로 인사하는 능력을 평가하기보다는 다른 학생들과 함께 서로 인사하는 활 동을 할 수 있도록 구성한다.
  • 단시간의 평가로 끝나지 않고 평상시에도 바르게 인사하는 습관이 정착될 수 있도록 꾸준히 관찰하고 지도한다.

 

교과 역량

이 단원은 공동체 대인 관계 역량을 기를 수 있는 학습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인사말 하기 는 대인 관계를 형성하고 공동체 생활을 하는 데 가장 기초가 되는 활동이다. 학습 활동 측면에 서는 5~6차시, 7~8차시를 통해 알맞은 상황에서 하는 인사말을 익혀 올바른 인사 예절을 습관 화하도록 했다. 제재 측면에서 3~4차시의 「인사할까, 말까?」는 장난치며 인사했을 때와 공손하 게 상대를 존중하면서 인사했을 때의 차이점을 이해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인사하기는 예의범절을 중시하는 우리나라 전통의 소산이다. 이 단원의 학습 내용은 단원 학습 이후에도 학 생들이 예의를 갖추어 인사하는 습관이 몸에 밸 수 있도록 지속적인 지도가 필요하다.

 

지도 유의점

  • 이 단원은 학생들이 실제 언어생활에서 겪게 되는 여러 상황에서 당황하지 않고 적절한 인사를 공손히 주고받는 데 필요한 기본 소양을 쌓도록 한다. 따라서 다양한 인사말을 알 뿐만 아니라 예의를 갖추고 진심으로 인사 할 때 인사의 진정한 의미가 전해짐을 깨달을 수 있어 야 한다.
  • 일상생활에서 말하기는 목적 지향의 말하기와 관계 지 향의 말하기로 나눌 수 있다. 목적 지향의 말하기는 명령, 물음 등을 통해 해결하고자 하는 목적을 풀어내는 말하기이다. 관계 지향의 말하기는 대화를 나누는 상 대와 교감하고 인간관계를 돈독히 하기 위한 말하기이 다. 목적 지향의 말하기에만 치중한다면 상대에게 전 달할 말의 내용만 전달하면 그만일 것이다. 그러나 모 든 말하기는 서로의 감정이 상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그러므로 상황에 맞는 인사말을 배우고, 관계 형성에 도움이 되는 아름다운 인사말 하기 를 중점으로 다룬다.
  • 이 단원의 학습 내용은 학생들이 충분히 알고 있는 내 용으로 자칫 지루해질 수 있다. 학생들의 상황을 고려 해 인사와 관련된 다양한 책 읽기나 인사하기와 관련된 다양한 놀이를 활용해 학습의 흥미를 유발하면서 단원 의 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다양한 상황의 인사말을 아는지 평가하는 지식이해 영역 외에 인사하는 마음가짐과 태도를 중요한 평가 대상으로 삼아 바른 자세를 가질 수 있도록 한다.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생각을 표현하는 지도방법  (2) 2023.05.29
받침이 있는 글자 학습 지도법  (1) 2023.05.29
글자 만들기 지도법  (2) 2023.05.28
다함께 모음학습 지도법  (4) 2023.05.27
재미있게 한글학습 지도법  (0) 2023.05.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