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받침이 있는 글자 학습하기
개관
단원은 받침이 있는 글자의 짜임을 알고 받침이 있는 글자를 바르게 읽고 쓸 수 있는 능력 을 기르는 데 목적이 있다. 이 단원에서는 글자를 만드는 원리를 이해하는 것에서 더 나아가 이 원리에 대한 흥미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국어 자료와 놀이를 활용한 활동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단원의 학습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틀린 글자 바르게 고쳐 쓰기, 이야기 속에서 받침이 있는 글 자를 읽고 찾기, 받침이 있는 글자가 있는 낱말 바르게 쓰기, 받침이 있는 글자 놀이 등의 활동을 순차적으로 다루고 있다. 이 단원의 활동을 통해 학생들은 받침이 있는 글자가 만들어지는 원리를 이해하고, 주변에서 받 침이 있는 글자에 흥미를 느끼고 그런 글자를 찾아보는 태도를 기를 수 있다. 또, 받침이 있는 글자 로 된 낱말을 소리 내어 읽고 쓰는 활동을 통해 정확한 발음과 맞춤법의 기초를 익힐 수 있다. 이 단원의 국어과 교과 역량은 문화 향유 역량이다. 이 단원에서 글자의 짜임을 학습하는 것 을 통해 한글의 체계에 대해 이해하고 한글에 대한 자부심을 가짐으로써 다양한 우리 문학 작품 을 즐길 수 있는 기초 능력을 길러 주고자 한다.
계열
단원의 주요 학습은 받침이 있는 글자의 짜임을 이해하고 받침이 있는 글자를 읽고 쓰는 활 동이다. 이 활동은 받침이 없는 글자의 짜임과 연계해 지도하고, 글자의 짜임을 이루는 기본적 인 원리를 소리의 차이를 통해 이해하도록 구성했다. 또, 무의미한 글자를 읽는 활동을 통해 글 자의 모양에 주의해 읽을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했으며, 받침에 따라 소리가 어떻게 달라지는 지 식별할 수 있도록 했다. 이 단원은 1학년 1학기 4단원의 받침이 없는 글자의 짜임을 이해하는 단원을 바탕으로 하여 이루어졌으며, 1학년 2학기 4단원의 글을 바르게 띄어 읽는 활동과 연계 된다.
평가 계획
- 자음자와 모음자를 조합해 하나의 글자를 완성하는 능력에 중점을 두어 평가 내용을 구성 한다.
- 학생들이 쉽게 접할 수 있는 낱말로 바꾸는 등 다양하게 문항을 변형해 제시할 수 있다. 이때 하나의 글자를 완성하는 수준에서 평가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 자음자와 모음자를 조합해 받침이 있는 글자가 만들어진다는 원리를 이해하고 있는지 파악 해 개별적으로 평가할 수 있도록 구성한다.
- 글자를 쓰고 읽을 때 올바른 자세와 태도도 함께 고려해 평가한다.
교과역량
이 단원은 문화 향유 역량을 기를 수 있는 학습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한글은 우리 민족의 자랑스러운 유산이면서 세계인이 아끼고 사랑하는 유네스코 등재 문화유산이다. 이 단원에서 한글의 자음자와 모음자의 결합 관계를 이해함으로써, 한글을 읽고 쓸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된다. 활동 측면에서 1~2차시에서는 글자를 정확하게 써야 하는 까닭을 이해하고, 받침의 개념을 이해하는 활동으로 구성했다. 3~4차시에서는 받침이 있는 글자의 짜임을 알아보는 활동이 제 시되었다. 제재 측면에서 5~6차시에서는 말놀이의 성격이 두드러진 「구름 놀이」를 수록해 글자 를 읽는 맛을 느낄 수 있도록 했다. 7~8차시에서는 언어 유희성이 뛰어난 「동동 아기 오리」를 수록해 받침이 있는 글자가 들어간 낱말을 읽고 경쾌한 기분을 느끼며 읽고 쓰도록 했다.
지도 유의점
- 단원 도입 및 준비 학습에서는 받침이 있는 글자에 대 해 강조하기보다는 정확한 의사소통을 위해 글자를 정확하게 쓰는 것이 중요함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 이 단원에서 받침이 있는 글자를 학습하기 위해 사용하 는 낱말이나 이야기 자료는 학생 수준에서 충분히 이해 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된 것을 활용한다.
- 이 단원의 학습을 통해 학생들이 받침이 있는 글자를 읽고 쓰는 연습을 충분히 할 수 있도록 주어진 국어 자료를 다양한 방법으로 읽고 써 보게 한다.
- 교과서에 제시된 국어 자료 이외의 자료를 활용할 때 받침이 있는 글자는 홑받침의 수준을 넘지 않는 것을 활용한다.
- 앞 단원에서 학습한 내용과 연계해 소리 내어 읽기, 바 른 자세로 글씨 쓰기 등의 기본적인 읽기와 쓰기의 태도가 습관화되도록 지도한다. 5~6차시에 제시된 「구 름 놀이」를 읽지 못하는 학생이 있을 경우 교사가 한 문 장씩 읽어 주고, 따라 읽게 하여 소리 내어 읽는 연습이 반드시 이루어지도록 한다.
- 받침이 있는 글자 쓰기를 지도할 때 받침이 없는 글자 와 비교해 받침이 있는 경우 자음자와 모음자의 크기를 조절해야 한다는 것을 안내하도록 한다.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리내어 또박또박 읽기 지도 방법 (0) | 2023.05.30 |
---|---|
생각을 표현하는 지도방법 (2) | 2023.05.29 |
다정하게 인사해요 지도법 (0) | 2023.05.28 |
글자 만들기 지도법 (2) | 2023.05.28 |
다함께 모음학습 지도법 (4) | 2023.05.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