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각을 나타내요
개관
은 주어진 상황에서 한두 문장 단위의 짧은 글을 쓰고 그 문장을 정확하게 소리 내어 읽는 능력을 기르는 데 목적이 있다. 이 단원에서는 낱말을 읽고 쓰는 것에서 더 나아가 문장을 구성해 쓰고, 정확하게 읽어 보는 활동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단원의 학습 목표를 달성하기 위 해 문장에 어울리는 낱말 넣기, 문장 만들기, 문장으로 말하기, 문장을 소리 내어 읽기 등의 활동 을 순차적으로 다루고 있다. 이 단원의 활동을 통해 학생들은 다양한 상황 속에서 알맞은 낱말을 선택해 문장을 구성하는 능력을 기르고, 쓰기에 대한 흥미를 가지고 즐겨 쓰는 태도를 가질 수 있다. 또, 문장 단위의 글 과 그림책을 소리 내어 읽는 활동을 통해 자연스럽게 정확한 문장 발음을 익힐 수 있다. 이 단원의 국어과 교과 역량은 비판적 창의적 사고 역량이다. 이 단원에서는 주어진 그림이 나 이야기 속에서 창의적으로 문장을 만들어 읽고 쓰는 활동을 통해 창의적 사고 역량을 향상하 고자 한다.
계열
이 단원의 주요 학습 내용은 그림을 보고 문장을 만드는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단순한 그 림을 보고 문장의 주어나 목적어, 서술어를 말하는 활동을 통해 문장을 만드는 연습을 충분히 한 뒤에 다양한 상황이 나타난 그림을 보고 문장을 만들어 쓸 수 있도록 했다. 1학년 1학기 6단원에 서 학습한 받침이 있는 글자를 읽고 써 보는 활동과 연계해 이루어지며, 이후 1학년 2학기 5단원 에서 자신의 생각을 문장으로 표현하는 활동으로 심화발전된다.
평가계획
- 학생들이 문장을 만들 수 있도록 다양한 그림을 제시하거나 이야기를 들려주어 다양한 문장 을 생산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
- 문장을 무리하게 쓰도록 하기보다는 다양한 상황을 구두 작문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 지나치게 맞춤법에 치중하기보다는 다양한 낱말을 이용해 문장을 구성하는 능력에 중점을 두어 평가한다.
- 학생들이 스스로 완성한 문장 전체를 읽을 수 있는 기회를 주고 문장 쓰기 능력 증진에 도움 을 줄 수 있도록 평가한다.
- 문장을 쓰고 읽을 때의 올바른 자세와 태도에 대한 평가도 함께 고려해 지도한다.
교과 역량
이 단원은 비판적 창의적 사고 역량을 기를 수 있는 학습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창의적 사 고 역량은 학습 활동의 측면에서 중점적으로 구성했다. 문장을 구성하기 위해 살펴보는 다양한 그림 자료는 그림이 지시하는 내용뿐만 아니라 그림에서 읽어 낼 수 있는 다른 의미의 정보들을 문장으로 완성할 수 있는 활동을 제시했다. 3~4차시에서는 이야기의 장면을 보고 다양한 문장 을 창의적으로 구성할 수 있는 기회를 주었다. 7~8차시에서는 기본 문장을 제시하고 이에 따라 다양한 문장으로 응용해 구성할 수 있도록 했다. 비판적 사고 역량은 수록된 제재를 활용해 신장 할 수 있도록 했다. 9~10차시에서는 「달팽이 기르기」를 통해 생명 존중 의식을 반성하는 태도로 되돌아보고 그와 관련된 경험을 나누어 보도록 했다.
지도 유의점
- 단원 도입 및 준비 학습에서 낱말 쓰기 학습을 할 때 학 생들의 배경지식을 고려해 쉽게 알고 있는 낱말을 대상 으로 한다.
- 이 단원에서 문장 쓰기 학습을 위해 사용하는 그림이나 이야기 자료는 학생 수준에서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된 것을 가져와서 수업에 활용한다.
- 단원 학습을 통해 가능한 한 학생들이 낱말과 문장 쓰 기, 문장 읽기를 많이 연습할 수 있도록 흥미 있는 자료 를 활용해 반복 학습을 하도록 한다.
- 쓰기나 읽기 학습에서 낱말이나 문장의 수준과 분량을 지나치게 높이거나 많이 잡아 학생들이 학습에 흥미를 잃거나 부담을 느끼지 않도록 한다.
- 앞 단원에서 학습한 내용을 고려해 바른 자세로 글씨 쓰기, 바르게 읽기 등의 기본 요소가 습관화되도록 지 속적으로 지도한다.
- 문장을 만들어 쓰기를 할 때 맞춤법이나 띄어쓰기 등의 형식적인 면을 너무 강조하지 않도록 한다. 맞춤법을 너무 강조하면 문장 구성 활동에 부담이 되어 부정적인 효과가 나타날 수 있으므로, 문장 구성 능력을 먼저 습 득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단원 학습에 제시되어 있는 시와 그림책을 다룰 때에는 학습 목표에 국한해 문장 읽기와 쓰기에 관련된 활동만 하지 말고, 작품 전체를 감상하고 창의적인 표현을 위 한 활동을 고려해 지도한다.
- 이 단원은 1~8차시에 걸쳐 동일한 학생 인물이 등장한다. 이 인물과 함께 현실의 경험을 나누고(1~2차시), 이야기 속 세상에서 경험한 내용을 떠올려 문장을 만들고(3~4차 시), 그림을 보며 장면에 어울리는 일을 상상해 문장으로 나타내는학습(5~8차시)을진행한다.이러한 맥락과 학습의 흐름을 염두에 두고 수업을 진행하는 것이 좋다.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그림일기 지도법 (1) | 2023.05.30 |
---|---|
소리내어 또박또박 읽기 지도 방법 (0) | 2023.05.30 |
받침이 있는 글자 학습 지도법 (1) | 2023.05.29 |
다정하게 인사해요 지도법 (0) | 2023.05.28 |
글자 만들기 지도법 (2) | 2023.05.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