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소리내어 또박또박 읽기 지도법
개관
단원은 글에 쓰인 문장 부호를 알고, 문장 부호를 생각하며 글을 띄어 읽는 방법을 학습해 의미에 알맞게 글을 읽는 능력을 기르는 데 목적이 있다. 같은 문장이라도 문장 부호에 따라 의 미가 달라지는 것을 인식해 띄어 읽기의 필요성을 알고, 문장 부호를 생각하며 글을 띄어 읽는 방법을 익힌다. 따라서 다양한 글에서 문장 부호를 인식해 문장을 읽고 내용을 파악하는 활동에 중점을 둔다. 이 단원에서는 말의 느낌을 글로 표현할 때 문장 부호가 어떤 역할을 하는지 이해할 수 있도록 학습 활동이 전개된다. 이 단원의 활동을 통해 학생들은 글에 쓰인 문장 부호를 인식하고, 문장 부호에 알맞게 띄어 읽음으로써 글의 내용을 정확히 알 수 있다. 이 단원의 국어과 교과 역량은 자료정보 활용 역량이다. 이 단원에서는 문장 부호에 대해 알 고, 문장 부호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글을 문장 부호에 맞게 띄어 읽는 활동을 통해 자료정보 활용 역량을 향상하고자 한다.
계열
단원의 주요 학습 내용은 문장과 문장 부호의 개념을 이해하고 문장 부호를 생각하며 글을 읽을 수 있으며, 글 차원에서 문장과 문장 사이의 띄어 읽기를 하는 방법을 지도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이 단원에서는 문장의 뜻을 이해하고 문장 부호의 모양을 인식할 수 있는 학습 활동을 제시 했다. 이 단원에서는 1학년 1학기 7단원에서 공부한 문장을 읽고 쓸 수 있는 능력을 바탕으로 하 여 문장 수준에서 글을 띄어 읽는 방법을 지도한다. 1학년 2학기 4단원에서는 어절 단위로 띄어 읽는 방법을 지도한다.
평가계획
문장 부호를 생각하며 글을 띄어 읽는 것은 근본적으로 글을 효율적으로 읽기 위함이다. 따라 서 지나치게 문장 부호에 얽매여 독해 학습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지도하고, 평가 시에도 이 러한 점을 고려해 지속적으로 평가한다.
문장 부호를 사용하는 까닭을 인식할 수 있는 평가 내용을 기획하고, 문장 부호에 따라 문장 의 의미와 느낌이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이해하고 있는지 확인한다.
문장 부호를 알고 이를 띄어 읽기에 활용할 수 있는지에 초점을 맞추어 평가한다.
문장 부호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문장 부호에 주의하며 자연스럽게 글을 읽을 수 있도록 지속 적으로 관찰평가한다.
교과 역량
단원은 자료정보 활용 역량을 기를 수 있는 학습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자료정보 활용 역량은 자료와 정보가 나타내는 의미를 이해하고 자신이 필요한 내용을 선택하며, 자신이 나타 내고자 하는 의도를 매체를 활용해 표현하는 능력이다. 이 단원에서 다루고 있는 문장 부호는 문 장의 끝에 쓰여 문장의 의미를 더해 주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문자 언어 정보를 활용할 때에는 섬세한 차이가 의미의 차이를 이끌어 낼 수 있음을 이해할 수 있고, 학생들도 그러한 문장 부호 의 쓰임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기본적인 능력을 길러 줄 수 있다. 1~2차시에서는 글을 어 디서 띄어 읽느냐에 따라 의미 차이가 있음을 인식하도록 했다. 5~6차시에서는 글에 쓰인 문장 부호를 이해하고, 7차시에서는 이에 따라 문장을 읽어 보는 활동을 제시했다. 여기에서는 교사 가 먼저 시범을 보이고 학생들이 따라 읽도록 구성했다.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책읽기의 즐거움 지도 방법 (0) | 2023.06.05 |
---|---|
그림일기 지도법 (1) | 2023.05.30 |
생각을 표현하는 지도방법 (2) | 2023.05.29 |
받침이 있는 글자 학습 지도법 (1) | 2023.05.29 |
다정하게 인사해요 지도법 (0) | 2023.05.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