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바르고 공손하게 지도 방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단원의 개관, 계열, 차시 학습 목표와 성격, 평가 계획과 역량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학생들을 지도할때 작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국어과 지도방법 바르고 공손하게 지도 방법
단원의 개관
이 단원은 일상생활에서 지켜야 할 대화 예절을 알아보고 예절을 지키며 대화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다. 언어 예절의 구성 요소인 호칭, 인사말, 높임말을 살펴보며 친구들과 생각을 나누는 활동으로, 언어 예절에 대한 이해를 확장할 수 있도록 한다. 더불어 온라인에서 대화를 나눌 때에도 대화 예절이 필요하다는 것을 경험하게 한다. 이 단원에서 학생들은 상황에 맞는 예절을 알고 말하는 방법을 배운다. 또 자신이 하는 말을 듣고 상대가 하는 대답이 다를 수 있다는 것을 경험하게 된다. 이로써 대화를 잘하려면 예절을 잘 지켜서 상대를 배려하고 상대의 기분을 이해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이 단원의 국어과 교과 역량은 ‘의사소통 역량’이다. 대화 상황에 맞는 예절을 지키며 대화하고 회의나 온라인 대화에서도 바른 태도로 대화하는 마음가짐을 지니는 데 중점을 둔다.
계열
이 단원은 대화할 때 지켜야 할 예절을 알아보고 찾아보는 활동, 회의 시간이나 온라인 대화상황에서도 대화 예절이 필요함을 알고 대화하는 활동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 단원은 선수 학습인 3학년 2학기 5단원 “언어 예절을 생각하며 바르게 대화할 수 있다.”와 연관되어 있다. 4학년 2학기에는 대화 예절을 지키며 대화할 수 있도록 한다. 또 이 단원과 관련한 후속 학습으로는 5학년 1학기 1단원 “대화의 특성을 알고 친구에게 칭찬하거나 조언하는 말을 할 수 있다.”가 이어진다.
차시 학습 목표와 성격
단원 | 단원 학습 목표 |
차시 학습 목표 | 학습 성격 | 『국어 활동』 연계 |
3. 바르고 공손하게 |
대화 예절을 지키며 대화할 수 있다. | 1~2. 대화 예절의 중요성을 안다. | 준비 학습 |
|
3~4. 대화 예절을 지키며 대화하는 방법을 안다. | 기본 학습 |
○ | ||
5~6. 예절을 지키며 회의할 수 있다. | 기본 학습 |
|||
7~8. 온라인 대화를 할 때 지켜야 할 예절을 안다. | 기본 학습 |
○ | ||
9~10. 대화 예절을 표어로 만들 수 있다. | 실천 학습 |
평가 계획
- 다양한 인물이 대화하면서 느끼는 감정을 간접적으로 체험함으로써 대화 예절과 관련 있는 것을 스스로 점검해 보도록 한다.
- 대화할 때 알맞은 대화 예절을 지키도록 하고, 회의 시간이나 온라인 대화 상황에서도 지켜야 할 대화 예절이 있음을 알게 한다.
- 교과 이외 시간에도 친구나 가족과 예절을 지키며 대화하는 것을 생활화하도록 한다.
역량
이 단원은 의사소통 역량을 기를 수 있는 학습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재 측면에서는 1~2차시에 「박바우와 박 서방」을 듣고 호칭이 대화 예절을 지키는 첫 번째 요소임을 파악하게 한다. 활동 측면에서는 3~4차시에서 가정 예절, 학교 예절과 같이 일상생활에서 대화 예절을 확인한 뒤에 5~6차시에서는 앞 차시에서 배운 예절을 지키며 회의를 해 본다. 7~8차시에서는 온라인 대화를 할 때 쓰이는 호칭(대화명), 줄임 말, 그림말과 관련 있는 온라인 대화 예절을 이해하고 살펴보는 활동을 한다. 9~10차시에서는 자료를 탐색해 대화 예절을 더 찾아본다. 이 단원에서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하여 표어를 만들고 대화 예절을 지키는 태도를 기르도록 지도한다.
지도시 유의점
- 대화할 때 지켜야 할 예절을 알아보고 다양한 상황에서 대화할 때 호칭, 인사말, 높임말 사용에 주의하며 대화하도록 하는 것이 이 단원의 목적이다.
- 학교와 가정 상황 외에 학생이 흥미롭게 느낄 수 있는 상황을 설정하거나 학생들이 경험한 대화 상황을 활용해 학생들의 실제 대화 활동을 점검하는 기회로 삼는다.
- 원활하게 대화를 하려면 지켜야 할 예절을 연습해 보는 활동을 넣어 실제 대화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 회의할 때에는 먼저, 1학기에 배운 절차를 떠올려 보고 공식적인 상황에서 말할 때 주의할 점을 함께 지도한다. 회의 시간에 지켜야 할 예절을 알아보고, 친구들이 잘 지키는 예절을 확인하며 잘 지켜야 할 예절을 찾아보는 활동을 한다.
- 학생들이 다양한 대화 자료를 살펴보며 온라인 대화의 특성을 파악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이때 온라인 대화가 지닌 단점이나 부정적인 상황을 제시하는 것보다는 다양한 면을 살펴보고 어떻게 하면 바르게 대 화할 수 있을지 생각해 보도록 한다.
- 자신이 상대에게 느낄 수 있는 고마움과 미안함 같은 감정을 바르게 이해하고 상대에게 하고 싶은 말을 정확하게 표현하는 것이 중요함을 알게 한다. 또 상대가 기분을 표현했을 때 자신이 어떻게 대답하느냐에 따라 대화의 흐름이 변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한다. 학생들이 앞으로 하게 될 많은 대화가 원활하게 이 루어질 수 있도록 상대와 진심을 주고받는 태도를 기르게 한다.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국어과 지도방법 대화와 공감 지도방법 (0) | 2023.08.30 |
---|---|
국어과 지도방법 이어질 장면을 생각해요 (0) | 2023.08.30 |
국어과 지도방법 감동을 나누며 읽어요 지도 방법 (0) | 2023.08.29 |
국어과 지도방법 의견이 드러나게 글을 써요 (0) | 2023.08.28 |
국어과 여러 가지 매체 자료 지도방법 (2) | 2023.08.27 |